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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풍강 기업 분석

by 타올라이캅 2022. 7. 24.

기업이름 : 풍강

코드번호 : 093380

 

당사는 너트,볼트,스크류의 제조 판매 및 수출입을 주 사업내용으로 설립되었으며 현재 완성차업체의 자동차조립용 부품을 제조하여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볼트 너트는 제품의 특성상 자동차 부품, 건축, 토목, 조선, 해양프랜트, 전기, 전자산업, 건설기계, 일반산업기계, 레저산업, 군수산업, 우주항공 산업에 이르기까지 그 용도가 광범위한 요소부품으로 조립금속제품 제조업 분야에 속해 있습니다.
볼트 너트 산업은 통상적으로 화스너 산업이라고 하며 고부가가치 산업은 아니지만 일정 부분 숙련된 기술자를 필요로 하는 노동 집약적 산업이면서 장치산업 이기도 하며 지속적으로 성장이 가능한 산업입니다. 
국내 완성차업체인 현대,기아/ 한국지엠/ 르노삼성/ 타타대우/ 쌍용차에 직접공급함과 동시에 완성차 1차협력업체에도 공급되고 있으며, 닛산자동차 일본, 영국, 러시아,스페인 라인에도 공급하고 있습니다.

2022년 3 분기 매출 현황
2022년 3분기 영업이익

당분기 당사의 매출은 별도기준 전분기대비 1% 증가한 595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매출은 소폭 증가하였으나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여파로 원소재 가격이 상승하여 영업이익은 전분기대비 630백만원 감소한 2,997백만원입니다. 연결기준으로 매출은 전분기대비 2.6% 증가한 605억원, 영업이익은 전분기대비 364백만원 감소한 3,218백만원을 기록하였습니다.

 

 

판매방법 및 조건
완성차업체 및 1차협력업체 모두 직접 수요처에 공급하고 있으며, 2,3차협력업체 및자동차부품외 기타용도의 제품들은 대리점과 도매상을 통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모든 매출처가 월마감 후 익월 결재를 원칙으로 거래되고 있으며 현금,전자채권,어음
등으로 입금되고 있습니다. 완성차업체 및 1차협력업체는 대부분 일정수준 이상의   신용도를 유지하고 있으며 대리점은 계약에 의하여 적정 비율의 채권확보를 하고   있습니다.

판매전략

현재까지의 판로는 국내완성차업체와 1차협력업체를 중심으로 영업이 이루어져왔으나 최근 글로벌화에 따라 해외 완성차업체 및 국내차종의 해외생산기지에 대한 공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대량 수주물량에 대하여 경쟁력있는 가격과 품질로 적극적인 시장개발에 나서는 한편,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전기차관련 부품으로 개발 및 공급을 확대하고 있으며,  너트는 물론 소형 냉간단조품으로 품목을 확대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여  수요시장 및 품목의 구성을 다양화하고 있습니다.

(1) 완성차업체
현대/기아자동차, 한국지엠에 대한 판매전략은 VE제안을 통한 점유품목 확대와 신차종 개발 대응 활성화입니다.
완성차업체의 제품원가나 생산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제안으로 설계변경을 유도하고 변경된 품목을 확대 점유해 나가는 방법으로 기존의 틀을 넓혀갈 계획이며, 신차종 개발 초기단계부터 완성차 연구소와 공조하여 적극적으로 연구 개발에 참여하고 있으며,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신차종에 대한 적용 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2) 1차협력업체
1차협력업체에 대한 가장 큰 경쟁력은 품질과 함께 가격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가격경쟁력과 함께 품질에 대한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하여 지속적인 공정개선 및 전수검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가격과 품질에 대한 확신으로 적극적인 영업 전략을 세워 동 시장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3) 대리점 및 시판
대리점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용접너트에 대한 전용공장의 생산량을   늘려 가격 경쟁력을 확보한 후 대리점을 통한 판매망을 이용하여 2,3차 협력업체에 대한 수요를 계속적으로 창출해 나갈 계획입니다.  

(4) 수출
GM 해외 공장으로 제품 공급이 되고 있고, 닛산자동차, 미쓰비시자동차에 안정적인 공급을 유지하고 있어 수출 품목에 대한 원가경쟁력 확보를 위해 전사적인 노력을기울이고 있으며 지속적인 해외 마케팅 활동으로 해외 완성차메이커 및 해외 1차협력업체, 전기차 부품공급에 대한 판로를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주요매출처
당분기 당사의 주요 매출처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엠에스오토텍 입니다. 주요 매출처에 대한 매출비중은 전체 매출액 대비 약 25% 수준입니다.

 

성장성
국내 화스너 업체는 금속공업협동조합 실태조사보고에서 따르면 대략 624개로 파악됩니다. 종류별로 보면 볼트, 너트 업체가 486개로 전체의 77.9%를 차지하고, 와샤업체는 6.9%인 43개사, 스크류 업체 및 기타는 95업체로 15.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들 대부분은 30인이하의 소규모 영세한 업체이며 그 기술력은 경쟁력에서 주요기업체의 기술수준을 따라 잡지 못하고 있습니다. 최근 주요기업체는 표준품 대량생산 체제에서 고객이 요구하는 스펙을 충족하는 맞춤형 제품을 생산하는 체제로 변화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볼트 너트 산업은 국내외 경기 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산업으로 주요 수요처가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 기계류 제조업체로서 자동차 및 기계류 판매 등에 밀접한 영향을 받고 있기 때문에 경기 변동에 따라 시장수요에 반응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경쟁의 특성  

볼트와 너트는 일반적으로 하나의 제조업체에서 모두 생산하는 것으로 이해하기  쉬우나 상대물과의 체결 과정에서 혹 발생할 수도 있는 오사양 불량품과의 조립을  방지하기 위하여 자동차부품용 BOLT&NUT는 각각의 전문 업체에서 제조 납품되고있습니다. 또한 동종업체로서 볼트와 너트의 차이점은 같은 SIZE라도 너트의 소재 중량보다 볼트의 소재 중량이 커서 원재료 소요량이 많기 때문에 비슷한 생산 규모를 갖고  있다 하더라고 판매원가에서 2~3배의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같은 규모의 생산능력을 보유한 기업에서 보편적으로 너트제조업 보다 볼트제조업이 큰 외형을 나타낼 수밖에 없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진입의 난이도
도소매업을 영위하던 사업자가 작은 공간에 한 두대 기계의 설치로 제조업이 가능하다고 할 수 있으며, 주문자 생산방식의 다품종으로 인하여 실제로 많은 영세업체가창업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주요기업으로의 진입은 상황이 매우 다릅니다.
주요기업 대부분이 최근 수년이내에 창업된 신규업체는 없습니다. 이는 20~40여년간 설비와 기술을 축적하여 수요를 창출하여 온 기업들로 신규창업에 의한 설비투자 및 단기간의 기술 축적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며  따라서 자동차부품 업체로의 신규 진입은 사실상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자동차산업을 주 수요산업으로 확보하고 있는 기업들은 대부분 사업초기부터 완성차업체의 계열화로 이루어진 거래 관계이며 오랜 기간 축적되어온 제품개발 능력과 다품종 소량의 제품을 일일 대응하는 납품 방식으로 이들 기업에게는 수백종의 품목을 생산, 관리할 수 있는 생산 능력과 품질관리 능력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경쟁요인

(1)  가격
소규모의 시중판매 업체와 완성차업체를 중심으로 한 자동차부품을 생산하는 업체, 그리고 수출 주력의 판매구조를 가진 업체의 가격은 실질적으로 비교할 수 없습니다. 시중판매 제품의 가격은 주요기업들의 가격보다 저렴하나 품질보증이 되고 있지 않습니다.
특히 시중판매업체들은 원재료의 소재중량을 낮추기 위하여 사양에 맞지 않는 제품을 생산하기도 하는 등 엄격한 품질이 요구되는 자동차부품이나 수출품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고품질의 볼트 너트 제품과 시중제품과는 가격에 상관없이 경쟁이 불가능하며 시중판매업체간의 가격 경쟁은 심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완성차업체에 대한 판매가격은 수요자와 공급자간에 제품 양산 단계에서 완성차 업체의 원가계산표준에 의해 단가가 확정되며 품목 당 책정된 단가는 납품업체간 차등적용이 불가능 하므로 경쟁업체 간 가격 경쟁은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상위 품질의 주요기업들 대부분은 가격경쟁력이 떨어지는 저가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지 않으며, 브랜드 이미지에 맞는 품질을 요구하는 수요처를 주 구매층으로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적정한 수익이 수반되는 가격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 품질
소규모의 영세업체와 주요기업들의 품질 차이는 품질보증 측면에서 현저하게 나타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소규모 영세업체 시중판매의 경우, 수요자의 요구에 의하거나 또는 생산자가 원가를 낮춘 규격미달 제품의 생산, 판매 등이 이루어지고 있어 현실적으로 품질이 보증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주요기업들의 가장 큰 수요산업인 자동차부품의 경우 완성차업체들의 의무검사제도에 의하여 공급하고 있으며  품질 보증을 위한 철저한 관리 체계가 수립, 유지되고 있습니다.
무 검사 제도와 일일 공급 방식으로 인하여 생산 LINE에 투입된 제품의 품질 및 납기준수에 대한 모든 책임은 공급자에게 귀속되어 엄격하게 Penalty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철저한 사전 검사에 의한 품질보증 제품이 공급되어야만 신차종에 대한개발참여 및 거래유지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완성차업체에서 품질보증을 위한 수단으로 엄격하게 적용하고 있는 방식은 I.S.I.R승인에 의한 양산적용과 4M변경 신청 및 승인을 통한 품질 유지 체계입니다.
이런 품질보증을 만족하기 위하여는 IATF16949와 같은 품질관리시스템의 인증획득은 물론 각종 검사설비 및 인력을 보유하여야만 하므로 회사의 설비, 인력 등 물적 인적 확보 없이는 신규진입이 사실상 불가능 합니다. 

 

수요의 변동요인
회사의 수요 변동 요인은 자동차산업의 생산 및 판매실적의 증감입니다. 따라서 완성차업체의 작업일수 및 가동률의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기타 시장의 특성
볼트, 너트를 생산하는 업체들은 상당수의 영세업체들과 상위의 주요기업들이 구성되어 있으며 영세업체들은 저가위주의 시중판매를 형성하고 있으며, 상위의 주요기업들은 안정된 품질과 재무구조를 바탕으로 각자의 주 수요산업을 상대로 시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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