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름 : 플랜티넷
코드번호 : 075130
당사는 국내 최초 인터넷 망을 통한 유해 사이트 필터링 서비스를 상용화한 기업입니다. 네트워크 차단방식의 인터넷 유해콘텐츠차단서비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IT기술을 활용한 신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국내 3대 ISP사업자 뿐 아니라 MSO사업자, 케이블인터넷 사업자를 통해 제공하고 있으며, 인터넷사용 환경 변화에 맞춰 유해 영상 스트리밍 차단기술 개발과 인텔리전트 트래픽 솔루션 개발 등 신규서비스 및 매출포트폴리오 다양화를 위한 연구개발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국내 사업을 진행하는 본부와 해외시장 확대 추진 및 신사업을 추진하는 본부가 영업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본사를 거점으로 해외시장 확대를 위해 도약중입니다. 현재 해외법인 고객으로는 대만의 중화전신, 베트남의 VNPT (Vietnam Posts and Telecommunications Group) 등 굴지의 통신사를 고객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자회사 (주)플랜티엠은 매장음악서비스와 영상서비스, 디지털사이지니 사업, 디지털 매거진 서비스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알바트로스인베스트먼트(주)는 벤처캐피탈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유해컨텐츠 차단서비스사업은 국내와 국외 모두 동일하게 제휴업체(ISP사업자)와의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각 가정 및 기업체, 지방교육청 등에 서비스에 대한 안내 및 가입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그 주된 수단은 TM(텔레마케팅), DM(Direct Mail) 및 각 통신사의 지점, 대리점을 통한 홍보와 유치 등입니다.
미디어콘텐츠사업의 주된 매출을 차지하고 있는 매장음악, 영상서비스의 경우 대형가맹점은 본사 마케팅담당 부서를 통한 제안 및 테스트, 수의계약 등의 단계로 주된 영업이 진행되며, 일반 자영매장 등은 자사 온라인사이트 주스샵(www.joosshop.co.kr)을 통해 서비스 가입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기타 잡지, 음원 등 콘텐츠의 경우 자체 B2C사이트 및 B2B 제휴를 통해 콘텐츠를 유통하고 있습니다.
창업투자회사인 알바트로스인베스트먼트의 경우 운용진(전문투자인력)의 역량을 기초로 금융기관 및 정책자금(중소기업진흥공단, 한국모태펀드, 한국정책금융공사) 위주로 투자조합을 결성, 인가받아 운용하게 되며 이에 따라 약정된 조합관리보수 및 수익분배금이 주된 영업수익이 됩니다.
상표 및 고객관리정책
당사는 ISP사업자들에 맞춤 서비스명으로 유해컨텐츠 차단기능 부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과 더불어 고객별 서비스의 차별성을 부각시키고 시장의 특성에 맞는 자체 상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유해 컨텐츠 차단기능과 PC 관리기능을 제공하는 유해차단솔루션「피씨가드 (PCGuard)」, 비업무·유해사이트 및 악성코드 배포사이트 차단 솔루션 「오피스가드(OfficeGuard)」, SSL 암·복호화 기능을 강화한 보안 웹 게이트웨이(SWG) 솔루션 「오피스가드 SV(OfficeGuard SmartViewer)」, 인텔리전트 트래픽 솔루션 「LANEBOW」등의 서비스명을 개발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플랜티넷'이라는 기업브랜드가 고객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신속하고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속적인 언론홍보 활동과 사회환원사업 등을 통해 기업인지도와 가치를 높이는 활동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각 사업부문의 시장여건 및 영업의 개황
[네트워크사업]
네트워크 기반형 인터넷 부가서비스는 통신서비스 영역에서 IP 서비스의 한 분야입니다. 국내의 전체 통신서비스 시장(KT와 같은 전통적인 기간통신사업자의 사업영역)에서 IP 서비스는 인터넷의 보편적 이용에 따른 초고속인터넷서비스의 활성화로 새로운 사업분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현재 주요 ISP사업자들은 와이파이(Wifi), 5G와 같은 모바일네트워크 구축과 함께 스마트폰과 태블릿PC 등 고도화되고 있는 모바일 단말 사용자들을 위한 부가서비스 요구가 증대되고 있어 관련 분야로의 사업전개가 가능한 산업입니다.
당사가 주력으로 제공하는 유해컨텐츠 차단서비스의 경우 최근 스마트폰 등 모바일기기 사용 증가로 청소년의 무분별한 유해컨텐츠(성인물, 도박, 마약, 폭력 등) 노출을 차단하기 위해 정부가 무선통신사업자에게 청소년가입자 유해물 차단수단 설치를 의무화 함에 따라 모바일서비스 시장이 확대되며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성장하는 사업입니다.
네트워크산업의 성장성
인터넷상의 유해정보 및 게임 등의 무분별한 컨텐츠 노출과 스마트폰 과의존으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는 것은 모든 학부모를 넘어 국가가 해결해야할 과제로 논의 되고 있습니다.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과의존 위험군 해소를 위해 연령대별 맞춤형 프로그램 및 국민인식제고를 위한 홍보를 강화하고 특히 과의존 위험군이 큰 폭으로 증가한 영유아 중심의 다각적인 방안을 발굴·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힌바 있습니다.
청소년 스마트폰 보유율 증가에 따라 도박, 게임, 자살, 폭행, 포르노와 같은 유해컨텐츠로부터 청소년들을 보호하고 스마트폰 과의존을 방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가야 한다는 사회적 필요성이 요구되는한 지속가능한 성장이 전망됩니다.
□ 어린이와 청소년의 휴대폰 보유율 추이
- 어린이와 청소년의 휴대폰 보유율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18년 기준 초등저학년생을 제외한 초등고학년생, 중·고등학생 모두 90% 이상의 보유율을 보임
- 스마트폰의 경우 2012년부터 크게 상승하기 시작하여, 2018년 기준 초등저학년 37.8%, 초등고학년 81.2%, 중학생 95.9%, 고등학생 95.2%로 나타나, 학년이 높을수록 대체로 일반휴대폰보다 스마트폰 이용이 많고, 고등학생보다 중학생의 스마트폰 이용이 미세하지만 높게 나타남
※ 고등학생의 전체 휴대폰 보유율은 중학생보다 1.8%p 높지만, 스마트폰 보유율은 중학생보다 낮고(0.7%p) 일반휴대폰의 비율은 높게(2.4%p) 나타남
- 초등고학년의 스마트폰 보유율이 가장 크게 증가하여 2018년 기준 80%대에 진입했고, 중·고등학생의 스마트폰 보유율은 95%를 넘어 전체 응답자 보유율(87.2%) 대비 8%p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남
□ 어린이와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량 추이
- 하루 평균 스마트폰 이용시간을 살펴보면, 중학생은 2시간 24분, 고등학생은 2시간 15분으로 전연령대 응답자보다 이용 시간이 긴 것으로 나타났으며, 2015년 이후 전연령대 응답자 대비 어린이와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시간이 크게 증가된 양상
- 2015년 대비 2018년 스마트폰 이용시간을 보면, 초등학생의 이용시간이 가장 큰 폭의 비율(73%)로 증가하여 초등저학년은 하루 평균 45분, 초등고학년은 1시간 45분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중·고등학생은 하루 평균 각각 2시간 24분과 2시간 15분으로 이용시간이 전체 응답자 평균시간보다 큰 비율로 증가함
- 특히, 초등저학년생의 하루 평균 스마트폰 이용시간은 45분인데 비해 초등고학년생은 하루 평균 1시간 45분으로 나타나, 초등학교 저학년이 고학년이 되면서 스마트폰 이용이 2.5배 가량으로 크게 증가하여 아동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이 가장 크게 증가하는 시기로 보임
□ 어린이와 청소년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이용률
-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어린이 및 청소년이 자주 이용하는 애플리케이션으로는 초등학생은 저학년과 고학년 모두에서 게임, 인스턴트 메신저, 방송/동영상의 순으로 나타났고, 중학생은 게임, 인스턴트 메신저, 책/만화(웹툰)의 순으로, 고등학생은 인스턴트 메신저, 게임, SNS의 순으로 나타남
- 초등학생은 게임 앱 이용률이 30%를 넘어 압도적으로 높고, 중·고등학생은 게임보다는 인스턴트 메신저, SNS와 같은 커뮤니케이션 앱 이용이 큰 것으로 나타나, 인스턴트 메신저, 포털애플리케이션, 게임 순으로 많이 이용하는 전체 응답자 앱 이용률과는 차이를 보임
□ 연도별 대상별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 현황
- 스마트폰 보유율 증가와 함께 스마트폰 과의존위험군도 증가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마련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음
- 특히, 청소년과 유아동층의 과의존위험군 비율이 높은 상승폭을 보이고 있어, 이들의 스마트폰 이용조절력을 키워주는 것에 대한 학부모 관심도 커지고 있음
□ 자녀의 스마트폰 이용 제한 여부
- 만 3~19세 자녀를 둔 학부모를 대상으로 자녀의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지도 활동에 대해 조사한 결과, 자녀가 사용할 수 있는 '특정한 스마트폰 앱이나 사이트를 제한한다'는 응답이 67%로 가장 높았고, 이어 ‘자녀의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제한한다’(63.7%), ‘자녀가 스마트폰을 전혀 사용하지 못하게 한다’(13.8%)의 순으로 조사됨
또한,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비업무사이트 차단 서비스 등 업무효율성 향상을 위한 솔루션으로 당사가 보유한 기술이 활용되고 있는 만큼 청소년 보호요구와 기업의 업무효율성 및 생산성 향상 요구가 있는한 지속적으로 성장 가능성을 갖고 있습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부가서비스의 특성상 통신사업자의 영업정책의 변동에 따른 단기적인 영향이 발생할 수 있으나 청소년 자녀를 둔 가정 사용자, 업무효율성 및 생산성 향상을 지향하는 기업 사용자, 업무효율성 및 사회 공공성과 윤리성을 지향하는 공공 사용자는 항상 존재하고 있으며 인터넷상의 유해정보 및 게임 등의 과몰입으로부터의 자녀보호는 모든 학부모의 관심사항입니다. 따라서 당사 네트워크사업의 계절적인 수급변동 요인 및 일반 경기변동에 따른 영향이 크지 않다고 사료됩니다.
시장여건
주요목표시장은 10대 청소년 자녀를 지닌 학부모들로 네트워크사업 모델의 특징은 KT, SK브로드밴드, LG U+ 등 국내외 주요 ISP사업자와의 공동사업제휴를 통해 서비스가 수행되는 것입니다. 유해정보차단 및 시간제어서비스 등의 보급과 확대가 기업의 이익뿐 아니라 공공의 이익까지 불러올 수 있다는 점에서 공동사업주체간의 원활한 업무협의로 마케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인터넷사이트와 서비스의 발달로 국내외의 유해사이트(성인음란, 도박, 마약, 자살모의 등)들은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유해성이 심각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경쟁우위요소
네트워크사업의 근간을 이루는 유해사이트 차단서비스는 PC 속도저하 없이 ISP의 네트워크상에서 원천적으로 유해사이트를 차단하는 국내 최초 네트워크 기반의 차단방식으로 컴퓨터에 지식이 없는 보호자도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 지속적으로 관리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없으며 온라인이나 전화 한 통화로 신청만 하면 통신망상에서 유해사이트를 차단해 주는 편리한 서비스입니다. 당사의 네트워크 직접차단방식의 유해사이트 차단서비스는 20여개의 국내외 관련 특허 및 1,000만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국내 3대 통신사 및 주요 케이블인터넷사업자들이 부가서비스로 채택하고 있으며, 이러한 경쟁력을 인정받아 대만(중화전신)에서도 독점적으로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미디어콘텐츠사업]
미디어콘텐츠산업은 지금까지 일반고객을 대상으로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형태로 부가가치를 발생시키는 산업분야로 성장해왔습니다. 또한 산업이 고도화됨에 따라 디지털미디어와 디지털콘텐츠를 고도화된 마케팅의 도구로 활용하고자 하는 시도로 매장 내 배경음악서비스 및 디스플레이를 활용하는 디지털영상서비스와 디지털광고서비스 등의 수요가 발생,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마케팅산업과 외식, 유통업의 고도화에 따라 안정적인 성장이 전망되는 산업입니다.
미디어콘텐츠산업의 성장성
배경음악서비스
2018년 8월부터 50㎡이상의 소규모 매장에서 재생되는 음악에 대한 공연권을 인정하는 저작권법이 시행됨에 따라 보다 적극적인 마케팅 수단으로서 매장음악의 활용가치 향상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국내 매장음악서비스 시장이 활성화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디지털사이니지
최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그랜드뷰서치에 따르면 전 세계 사이니지 시장 규모는 2025년까지 371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실내광고를 넘어 디지털사이니지의 활용처가 백화점, 공항, 은행, 학교 등으로 확대됨에 따라 실외 공간에서 미디어의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제품 및 서비스 마케팅, 그리고 홍보를 위해 디지털화 된 광고 요구가 점점 증가하고 소매 업체 간의 경쟁으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소비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역동적인 느낌을 주는 디지털 광고 마케팅을 채택하는 기업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9년 2월 '규제샌드박스' 일환으로 디지털 버스광고 실증특례를 부여하면서 버스를 대상으로 한 디지털사이니지 광고가 가능하게 된 것과 더불어 디지털사이니지를 활용한 마케팅 시장 확대에 따라 영상제작 및 운영 서비스 제작에 대한 필요성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미디어콘텐츠 산업의 특성은 B2B나 B2C 모두 고객의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켜줌으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사업입니다. 네트워크사업과 달리 내수경기가 위축되거나 경기불황기에는 다소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동분야의 지출이 감소될 수 있습니다. 경기변동에 따른 수요 성장변동에 따라 영향 받을 수 있는만큼 2020년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로 일시적 영향이 있었으나 장기적 관점에서 산업 자체의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시장여건
매장형 서비스의 주요목표시장은 외식, 유통 업계의 직영 및 가맹매장을 주 대상으로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일반 자영매장과 상가, 근린생활시설들도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잡지, 음원 등의 디지털콘텐츠 유통은 자체 사이트 및 계약, 제휴를 통한 온라인사업자(포털, P2P, 웹하드 등)를 통한 판매를 진행하고 있으며 전자잡지콘텐츠의 경우 일반인들 뿐만 아니라 대학도서관 및 공공도서관 등이 주요한 타겟시장이 되고 있습니다.
경쟁우위요소
당사 네트워크사업을 통해 얻어진 높은 네트워크 안정화 노하우와 개발역량을 통해 디지털미디어와 디지털콘텐츠를 소비자들의 이용에 불편함이 없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플랜티엠을 통한 국내 280여 매체의 잡지콘텐츠확보, (주)에이앤지모즈를 통한 음원 및 영상콘텐츠 확보 등을 통해 독창적이고도 경쟁력있는 미디어콘텐츠를 확보해나가고 있습니다.
[벤처투자사업]
벤처캐피탈(Venture Capital)은 일반적으로 고도의 기술성과 장래성은 있으나 자본과 경영기반이 취약한 기업에 대하여 성공여부가 매우 불확실한 사업 초기단계에서 높은 위험을 벤처기업과 공동으로 부담하면서 자금, 경영관리, 기술지도 등 종합적인 지원을 제공하고 높은 자본이득(Capital Gain)을 얻고자 하는 금융활동을 말합니다.
벤처캐피탈은 성장잠재력이 있는 신생벤처기업을 투자대상으로 선정하여 벤처기업의 성장, 발전을 도모함으로써 기술개발을 촉진하고 산업구조의 고도화와 고용창출을 유발함으로써 국민경제의 활성화에 기여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986년 5월 중소기업창업지원법의 제정, 시행과 함께 본격적인 벤처캐피탈 산업의 영역이 구축되었습니다.
투자대상인 벤처, 중소기업의 경우 공개기업 또는 대기업에 비하여 정보가 제한되고 투자자와 피투자기업의 정보의 비대칭이 발생합니다. 또한, 유년, 성장기의 기업이므로 예측이 어려운 다양한 변수들로 인한 불확실성이 존재합니다. 때문에, 투자대상을 발굴하고 평가, 향후 전망을 예측하여 투자하고, 이를 사후관리하여 수익을 실현하고 투자금을 회수하는데 있어서 거시경제, 기반기술, 산업의 트렌드, 경영지식 등에 대한 높은 이해가 요구되며, 포괄적인 경험 또한 직무수행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이로 인하여, 벤처캐피탈 산업은 이를 판단하는 인력의 역량에 성과가 좌우되며, 인력에 대한 의존이 높은 산업입니다.
벤처투자사업의 성장성
벤처캐피탈 산업은 모험 자본으로 창업 초기 벤처기업에 투자하여 성장과 발전을 통한 자본이득을 추구하므로, 주식이 거래될 수 있는 자본시장의 성숙이 그 성장의 필수요건입니다. 따라서, 정부에서는 시장 활성화를 위하여 벤처기업의 등록조건 완화,양도차익 비과세 등의 세제지원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벤처캐피탈산업은 원천적으로 벤처창업지원에 따른 투자수익(Capital Gain)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는 국가의 경기변동에 의한 영향에 그 움직임이 좌우되고, 단기적으로는 투자금의 회수환경이 되는 국내증권시장(거래소, 코스닥시장)의 변화에 민감하게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경쟁요소
벤처캐피탈산업은 위험 분산을 위해 여러 벤처캐피탈이 공동으로 투자하는 경우가 많으며 상호협력과 경쟁이 결합된 성격을 띱니다. 벤처캐피탈의 성공요인은 ①투자재원조달 ②우량기업의 발굴 ③우수심사인력의 보유여부로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벤처캐피탈 상호간에는 정보취득을 위해 인적 교류를 통한 네트워크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네트워크를 통한 상호 협력은 제한된 정보하에서 교차 확인을 통한 정보의 비대칭성 극복, 투자기회의 확대, 위험의 분산, 추가투자 유치를 통한 투자기업의 성장 도모, 회수 용이성 확보 등의 이점을 제공합니다. 동시에 투자재원 마련을 위한 출자사업 선정, 출자자의 모집, 유망투자기업에 대한 투자기회 확보를 위하여 경쟁하고 있습니다.
자금조달상의 특성
벤처캐피탈의 주요 재원조달을 구분하면 ①자본금 ②투자조합 ③차입금 ④잉여금으로 분류할 수 있고, 창투업계의 영업특성을 고려할 때 향후에는 전문 투자조합결성에의한 재원조달이 주류를 이룰 것입니다.
관계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중소기업창업지원법, 동시행령, 시행규칙 및 창업투자회사 등의 등록 및 관리규정, 벤처기업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 동시행령, 시행규칙에 의거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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