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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세중 기업 분석

by 타올라이캅 2022. 7. 21.

기업이름 : 세중

코드번호 : 039310

시가총액 : 491억원

주가 : 2710원

 

당사는 1995년 12월에 "주식회사 한컴리서치"라는 이름으로 설립되어 1997년 09월에 "(주)나모 인터렉티브"로 사명을 변경하였으며, 2000년 06월 코스닥시장에 등록되었습니다. 그 후 2006년 04월 (주)세중여행과 합병계약을 체결하고 동년 05월 (주)세중나모여행으로 상호를 변경하였으며, 2011년 07월 현재의 상호인 (주)세중으로 사명을 변경하였습니다.

 

2022년 1분기 사업부문별 매출 현황
2022년 1분기 실적

 

주요사업의 내용
(1) 여행사업부문
법인 고객사 임직원의 해외출장 시 항공, 호텔, 렌터카, 보험, 현지정보제공 등 개별적인 출장 일정의 안내 및 예약, 상담, 발권과 해외연수 등을 담당하며 년간 계약관계로 진행되어 진입장벽이 높아 타사가 진입하기 어려운 시장구조를 보이고 있으며 당사는 현재 39년간 운영해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다수의 법인 고객사의 상용여행부문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주 수요 고객층은 법인, 공공기관, ON-LINE, OFF-LINE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여행업은 관광진흥법상 여행자를 위하여 운송시설,숙박시설,기타 여행에 부수되는시설이용의 알선,기타 여행의 편의를 제공하는 업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여행업이란 운송시설,숙박시설업자 등과 같은 여행자를 대상으로 사업을 영위하는 시설업자와 이를 이용하게될 여행자와의 중간에서 여행자를 위하여 이용시설에 대한 예약과 수배를 행함과 동시에 일련의 알선등과 같은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그 대가로 시설업자로부터 일정율의 수수료를 받아 기업을 경영해 나가는 사업을 말합니다.
우리나라는 관광사업을 여행업, 관광숙박업, 관광객이용시설업, 국제회의업, 유원시설업, 관광편의시설업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여행업은 관광진흥법 시행령 제2조에 의하여 다음과 같이 분류하고 있습니다.  

구 분 내 용 자본금
(시행령 제5조)
일반여행업 국내 또는 국외를 여행하는 내국인 및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여행업(여권 및 사증을 받는 절차를 대행하는 행위 포함) 2억원 이상
국외여행업 국외를 여행하는 내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여행업(여권 및 사증을 받는 절차를 대행하는 행위 포함) 6천만원 이상
국내여행업 국내를 여행하는 내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여행업 3천만원 이상


여행업의 특성
- 여행업은 무형의 상품을 유형의 상품으로 만드는 업으로 고정자산 투자가 적고 인적의존도가 높으며 직원의 전문요원화가 필요한 특징을 가지고 있고 여행상품의 경우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수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① 무형성 : 대부분의 일반 상품은 유형성을 가지고 있어서 만질수도 있고 볼수도 있지만 여행이란 그 자체를 만질수 도 볼 수도 없는 오로지 현장을 경험하고 정신적으로 이해할 수 밖에 없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항공기나,호텔,식음료 등은 이를 가능케 하는 수단일 뿐 입니다.
② 동시성 : 일반상품의 경우 생산에서 소비까지 시·공간적 거리가 있는데 비하여 여행상품은 항공좌석이나 호텔객실 같은 여행소재를 미리 구입하고 여행과 동시에 소비하므로 생산과 소비 내지는 수요와 공급이 동시에 이루어 집니다.
③ 이질성 : 여행서비스 수행에 있어서 잠재적인 높은 변동가능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여행업의 경우 여행소재 제공업자로부터 상품생산 면에서 동일한 질의 서비스를 제공 받기 어려운데다 또한 이미 생산한 다양한 질의 여행서비스를 분류하여 이를 세분화 시키기 어렵습니다.
④ 계절성 : 여행은 연중 특정시기에 편중되는 특성을 지니고 있는데 겨울에는 더운지역으로 여름에는 추운지역으로 수요편중이 일어나며 이는 성수기 비수기의 구분 기준이 되며 이에 따라 상품가격이 변동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⑤ 모방과 결합성 : 여행상품은 항공,호텔,차량등 여행 소재의 결합에 의하여 생산되며 상품내용을 누구나 보기 쉽도록 고지해야 하는 까닭에 타사에서 모방하기 용이할 뿐만아니라 여행사 자체적으로 상품생산이 불가능하며 이는 곧 개별 서비스가 패키지화됨을 의미합니다.
⑥ 소멸성 : 여행상품은 사용일이 예정되어 있는 상품으로서 사용일시가 경과하면 소멸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및 시장 위험
- 여행업은 국제정세, 환율, 국민 소득수준의 변화 등 국내,외 환경변화에 민감한 업종이며 계절적으로 성수기, 비수기가 분명한 반응을 나타내고 있었습니다. 여행객은 과거 국지적인 분쟁(중동지역)이나 테러의 위협(9.11 테러) 또는 지역적인 자연재해(동남아 지진해일, SARS, 최근 COVID-19)등 에 있어 여행객의 신변안전 및 건강에 위험성이 있는 지역으로의 여행을 자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현상 발현시 동지역에서 타지역으로의 여행수요가 이동하며 이러한 현상이 회복되면 여행수요 자체도 급격히 회복되는 등 국제환경 변화에 따라 수요의 급감은 발생할 수 있으나 그 영향이 오래지속되지 않으며 계절적으로 휴가시즌과 방학기간인 12월 ~ 1월, 7월 ~ 8월 사이의 수요가 관광목적자는 증가하고 상용목적자는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경쟁요소
- 국내의 모든 여행사들은 대부분 매체를 통하여 자사의 상품을 홍보하고 있으며, 상품의 특허권이 보장되지 않으므로 한 회사에서 새로운 상품이 출시되면 타사에서 즉시 유사상품을 보다 저렴한 가격에 재 출시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① 가격 : 상품의 품질 함께 구매 또는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거의 모든 고객이 비중있게 이를 받아 들입니다. 가격의 결정은 항상 상품의 품질을 고려해 이뤄져야 하며, 경쟁사의 동일 상품보다 유리한 조건에서 결정돼야 하며, 고객위주의 사고방식에 따른 가격결정이 이뤄져야 합니다.
② 품질 : 가격과 대비하여 고품질 상품의 지속적인 제공은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③ 모객 : 수익과 직접적으로 결부되며 영업력의 측정단위로 사용됩니다.
④ 광고 : 여행업체마다의 차별화된 마케팅 툴을 가지고 있으며 TV, 인터넷 등의 매체를 통한 홍보에서 경쟁이 심하며 최근에는 타 업계와 전략적 제휴가 성행하고 있습니다.
⑤ 인력 : 서비스 상품의 경쟁우위를 선점하는 요인으로 각 자원간의 조합을 적절히 수행할 수 있는 인적자원이 핵심 경쟁요소로 작용합니다.
⑥ 자원 : 상품을 구성하는 요소 중 핵심 기본단위로 호텔과 항공좌석 자원을 꼽을 수 있으며 업계간의 자원 확보 경쟁 또한 자사의 마케팅 역량을 측정하는 단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⑦ 상품기획력 : 계절별, 소비자의 패턴에 맞는 상품을 기획하고 신상품에 대한 차별화된 시장을 발굴하고 이에 맞는 상품 기획력이 필요합니다.

관련법령 및 정부의 규제
- 정부는 1989년 해외여행 자유화 실시와 함께 여행업의 등록조건을 완화해 여행업계의 진입을 용이하게 하였으며 문화관광부의 출범과 99년 5대 국정지표의 하나로 '문화관광의 진흥'이 포함되어 범정부적인 중점사업으로 추진 중에 있으나 현행 관광진흥법은 관광관련 사업계획의 승인, 등록 및 감독만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시설의 개축이나 사업경영에 관한 사항은 타 부처 관계법령에 의해 타부처의 인허가를 별도로 받아야 하는 이중적 규제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관광산업은 주 법령인 관광진흥법외에도 수많은 법령의 영향을 받고 있으며 업계는 업계대로, 지방자치단체는 지방자치단체로, 관광정책의 추진에서 문화관광부외에 다양한 관련 해당부처와 협의를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2) 에스앤씨사업부문
에스앤씨사업부의 BPO서비스는 기업의 각종 문서(마케팅 문서, 업무 문서 등) 및 업무 환경과 관련된 Business Process의 아웃소싱을 통하여 마케팅 효과 향상, 비용절감, 업무 효율화, 핵심 업무 집중 등의 가치를 제공합니다.

 

성장성

- BPO는 최근 기업들이 가장 선호하는 방식으로 구매나 인사, 심지어는 제품 개발 등의 업무를 외부업체가 수행함을 아우르는 산업분야로 기업의 이슈 및 니즈(다원화된 관리,과도한장비,품질관련 이슈, 문서관련 업무프로세스개선)에 대해 컨설팅, 솔루션제공, 아웃소싱(Digital Printing 기반 문서제작)서비스를 통해 기업는 효율적 자원관리 및 업무비용의 절감을 통한 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합리적 운영의 틀을 마련하고있습니다.

경쟁요소

- 현재 시장형성의 과도기 단계이며 대기업위주의 시장진입이 가속화 되어있습니다.

- 신규 시장 확대를 위한 영업력 확대 및 대기업에 종속적으로 형성되어있는 시장구성을 탈피하기 위한 차별화된 독립 솔루션 기반의 서비스를 발굴이 최대의 경쟁요소라 정의할 수 있습니다.


(3) 정보기술사업부문
소프트웨어 개발사인 Microsoft, (주)안랩등과 공급계약을 체결하여 대기업에 직접공급 또는 총판으로부터 제품을 공급 받아 고객사에 공급하는 소프트웨어 유통영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하여 고객사에 소프트웨어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바탕으로 가장 효율적인 조건과 구매  형태 및 최적의 구매시점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컨설팅 및 기술지원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S/W 유통회사와 기업고객의 계약 형태는 1년 또는 3년 계약으로 하여 최초 공급한 업체가 매년 공급을 연장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S/W 유통회사가 지속적인성장을 위해서는 연장 계약 및 신규시장의 개척이 중요하며 신규시장 개척시 기업고객에게 얼마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지의 여부가 핵심요소가 됩니다.

성장성
S/W 유통산업의 경우 공신력있는 기관에서 발표하는 자료가 없으며, 각 기업들의 향후 투자와 주요시장수요 확대에 다소간의 변화가 예상됩니다.

경쟁 요소
S/W 유통회사의 경우 고객에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표준화된 S/W를 공급하는 개발사와 공급계약을 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독점적 시장지배력을 갖고 있는 S/W 개발사의 경우 S/W 유통회사 선정 시, 유통 회사가 다양한 사용자 환경과 그에 따른 구매고객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합당하게 유추하여 개발사의 공급정책에 상응하는 합법적인구매와 사용을 유도 할 수 있는지 여부 등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또한 S/W 유통회사의 경우 고객에게 이에 상응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주요 S/W 개발사들과 S/W 공급계약을 다수 체결 하는 것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S/W 유통회사와의 계약권을 가진 소수의 사업자들 간에 S/W 유통회사가 지정한 가격으로 공급하여 가격경쟁보다는 지속적인 S/W 자문 서비스를 통한 경쟁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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