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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이마트 기업 분석

by 타올라이캅 2022. 7. 8.

기업이름 : 이마트

코드번호 : 139480

 

 유통업 부문 : ㈜이마트, ㈜이마트에브리데㈜이마트24, ㈜에스에스지닷컴, ㈜신세계프라퍼티, ㈜스타필드청라, ㈜스타필드고양㈜스타필드창원, 신세계동서울피에프브이, ㈜신세계화성에스피남양주별내피에프브이, 캡스톤APAC전문투자형사모투자신탁 2호, DA VINCI HOLDCO PTE. LTD, 마켓글로벌 유한책임회사, ㈜에메랄드에스피브이아폴로코리아 유한회사, 신세계라이브쇼핑

 회사는 제조업체 및 유통업체로부터, 또는 직수입 등 다양한 채널로 구매하거나 제조한 상품을 대형마트, 슈퍼마켓, 편의점 등을 통해 소비자를 직접 대면하거나 인터넷, TV, 모바일 등의 매체를 통해 비대면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복합쇼핑몰 및 대형마트 매장 내 테넌트 유치를 통해 소매업체에 임대를 주는 방법 등으로 수익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전국에 걸쳐 대형마트 및 창고형 할인매장 158개점퍼마켓 249개점, 편의점 6,036개점, 복합쇼핑몰 7개점과 온라인 쇼핑채널 SSG.COM, 더블유컨셉, 지마켓, 옥션, G9, 신세계라이브쇼핑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2022년 1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5,131억원 증가한 5조 5,507억원을 달성하였습니다.

2022년도 소매시장은 대외경제의 불확실성과 국내 경기의 저성장 기조, COVID-19 등으로 인해 어려운 경영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당사는 이와 같은 어려운 경영 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변화하는 소비자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수익구조를 다변화 하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여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어 갈 것입니다.

 

[ ㈜이마트 ]

(1) 산업의 특성

1993년 이마트 창동점으로 처음 시작된 대형마트는 생활용품의 필수적인 쇼핑공간으로 성장한 대표적인 유통업태입니다. 대형마트는 식품, 가전 등 생활용품을 저렴한 가격에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소매점으로 경기 침체기에는 경제적인 구매를 가능하게 하고 물가 상승기에는 물가안정에 기여하는 등 국가 소비경제의 선순환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 특산물 및 지방 중소업체의 새로운 상품을 소개하여 지역경제 발전에 이바지하는 등 내수시장의 성장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대형마트는 시장 성숙화로 인한 경쟁의 심화, 장기적인 저성장 기조에 따른 민간소비의 위축, 대형마트 출점/영업시간에 대한 규제 강화로 성장에 제한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1인 가구의 증가, 고령화 등으로 인한 소량, 근린형 소비패턴의 확대, 인터넷, 모바일 쇼핑의 급성장 및 업태간의 경쟁 심화로 인해 어려운 시장 환경에 놓여 있습니다.
 2022년 1분기 대형마트 매출액은 약 8.6조 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1.9%로 감소하였으며,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해외 여행 재개 등의 영향으로 앞으로의 국내외 시장환경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대형마트 업계는 성장 둔화를 극복하기 위해 온라인 판매, 창고형 매장, 전문점 및 복합쇼핑몰 개발 등 판매채널의 다변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점포 리뉴얼 등을 바탕으로 기존점 경쟁력을 강화하면서 안정적 성장을 도모하고 자체개발상품(PL) 및 해외소싱상품 확대를 통해 상품/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대형마트의 상품구성은 의식주에 필요한 기본 생활 필수품이 대부분으로 다른 소매업태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기변동의 영향을 적게 받습니다. 외환위기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소비자들의 합리적 소비문화 정착으로 대형마트는 경기방어적 업태로 자리매김 하였습니다. 또한 대량구매 시스템과 물류시스템의 효율화 및 다점포화 전략을 통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여 경기변동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는 안정적 수익창출기반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4) 국내 외 시장여건
대형마트 사업의 핵심 성공요인은 우수한 입지 선점을 통한 고객 접근성의 확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유통산업발전법 등 규제의 영향으로 신규 출점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기존 점포의 경쟁력 강화 및 수익성 개선 작업을 진행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통한 사업 다각화를 통해 안정적인 성장 기반을 구축해나갈 것입니다.
또한, 소비 트랜드의 변화 및 소득수준 향상에 따라 대형마트, 전문점, F&B 등 다양한 콘텐츠가 결합된 체험형 쇼핑 공간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모바일은 단순한 편의성 제공을 넘어 핵심 쇼핑채널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앞으로의 경쟁 구조는 다양한 채널까지 범위 확대가 예상되며, 체험형공간 확대 및 옴니채널 강화가 대형마트 사업에서의 중요한 경쟁요소로 작용할 것입니다.

 

(5) 영업의 개황
 ㈜이마트는 국내경제의 지속적인 저성장 기조, 소비 침체 및 양극화, 업태간 경쟁심화 등의 어려운 영업환경 속에서도 경영효율화 및 신규 출점, 현장 영업강화 등 다양한 노력을 통해 2022년 1분기 매출액 3조 8,757억 원을 실현하였습니다.
 
당사는 효율 개선, 수익 강화, 비용 절감 등 전사적 경영개선 활동을 추진하였고, 초저가 상품의 지속 확대를 통해 가격 경쟁력을 강화하였습니다. 창고형 할인매장인 트레이더스는 2019년 서울지역 1호점인 월계점을 시작으로 스타필드시티 부천점과 스타필드시티 명지점, 스타필드 안성점, 트레이더스 연산점을 신규 오픈하여 공시일 현재 20개점을 운영하며 새로운 수익기반과 성장동력으로서의 역할을 공고히 하였습니다. 전문점 사업은 부진점 폐점, 점포별 효율 제고, 브랜드 구조조정 등을 통해 수익성을 담보로 한 사업 구조로 개편을 시작하였습니다. 온라인 사업은 온라인 성장 가속화를 위해 PP센터 확대 등 배송 인프라를 강화하였고 생산성 향상을 통한 수익성 개선에 노력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해외사업은 미국시장에서의 성장기반 구축과 함께 동남아 신규시장 진출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2022년도 소매시장은 대외경제의 불확실성과 국내 경기의 저성장 기조, 채널ㆍ업태간 무한 경쟁 심화와 더불어 COVID-19 등으로 어려운 경영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당사는 이와 같은 어려운 경영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회사 전반의 구조적인 중점 변화 및 개선 과제를 발굴하고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가시적 성과를 극대화할 것입니다. 우선 신선ㆍ가공 등 식품 관련 그로서리의 경쟁력 강화 및 차별화, MD 특성에 맞는 가격 방향성 수립으로 고객/시장 중심의 경영체제를 구축할 것입니다. 그리고 매장공간 재구성과 상품구성 최적화를 통해 기존점 성장에 매진할 계획이며, 이마트 전주에코시티점 오픈 등을 통해 지속 성장을 추진할 것입니다. 또한 전문점은 지속적으로 과감한 구조개편을 통해 수익 개선에 중점을 둘 것입니다.

 

 

[ ㈜이마트에브리데이 ]

(1) 산업의 특성

 1970년대 국내 처음 등장한 SSM은 근거리 고객을 대상으로 합리적인 가격, 생필품 중심의 상품구색, 쾌적한 쇼핑환경 제공 등을 강점으로 내세워 소비자들에게 선호를 받아 왔습니다. 

 최근에는 할인점에 비해 부지 소요면적이 작고 출점 비용이 적게 들며 소규모 상권에도 입점이 가능해 대형할인점이 수요를 흡수하지 못하는 틈새시장을 공략대상으로 삼고 있습니다. 슈퍼마켓은 근접성과 편리함을 강점으로 다양한 상품을 저렴한 가격에 셀프-서비스 방법으로 제공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할인점의 성장 둔화, 신규 부지 확보의 어려움 등을 겪던 유통 대기업들은 슈퍼마켓시장으로 눈을 돌려 우회 성장전략을 구사하면서 높은 성장세를 구가하고 있습니다. 슈퍼마켓은 효율적인 상품 공급망을 통해 안전하고 안정적인 상품 가격을 유지하여 국가 소비 경제의 선순환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소제조업체와 지방의 특산물을 전국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유통경로를 제공하고 있어 지역경제 발전에도 이바지하고 있으며, 현지인력 채용으로 고용창출을 하고 있는 등 소비시장 및 국내경제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통계청에 따르면 슈퍼마켓 및 잡화점 업태의 2022년 1분기 누적 매출액은 11.2조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0.9%% 신장하였습니다.
 
1인 가구 증가 및 고령화에 따른 근거리소량다빈도 구매 패턴 확산, 온라인 슈퍼마켓 경쟁력 강화, 생식품 유통구조 혁신, 프리미엄 슈퍼마켓 등 다양한 형태의 점포전개는 슈퍼마켓 업태에 호재로 작용하여 지속적인 매출 성장세를 보여왔으나, 유통산업발전법과 대ㆍ중소기업 상생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 개정으로 인한 영업시간 및 출점제한 등 지속적인 영업규제 강화와 온라인 등 타 채널의 식품부문 강화, 모바일 쇼핑의 확장으로 업태간 경쟁이 심화되고 있어 향후 성장률은 다소 둔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슈퍼마켓의 상품 구성은 농ㆍ수ㆍ축산물 등의 신선식품과 가공식품 및 조리식품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대부분의 매출이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생활필수품으로 구성되어 있어 타 업태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기민감도가 낮은 수준입니다. 하지만, 장기적인 경기침체로 인한 소득감소는 전통적으로 소득변화에 둔감한 식료품 등 비내구재 소비에도 민감하게 반응하여 슈퍼마켓, 대형마트의 경기 둔감적 성격이 희석되었습니다. 이처럼 경제여건이 소비자의 구매력 및 소비심리를 결정짓는다는 측면에서 경제환경은 매우 중요한 변수가 되고 있습니다.

 

(4) 경쟁요소

 슈퍼마켓은 대기업, 중소기업, 개인 운영으로 크게 구분됩니다. 여전히 개인 운영 슈퍼마켓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나, 기업에서 운영하는 슈퍼마켓의 비중도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기업형 슈퍼마켓은 자금력을 바탕으로 다점포화 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가격교섭력, 우수한 브랜드, 운영 효율화 등으로 소비자들의 편의를 증진시켜 최근에는 기업형 슈퍼마켓 중심으로 슈퍼마켓 시장이 재편되고 있습니다. 현재 기업형 슈퍼마켓 시장은 이마트에브리데이, 롯데슈퍼, 지에스슈퍼, 홈플러스익스프레스 등 4강과 기타 중소유통업체가 운영하는 다수의 시장참여자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5) 영업의 개황
 
지속적인 경기불황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과 더불어 동반성장에 대한 사회적 요구증가로 각종 규제 강화 등 매우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도 영업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으로 6년 연속 매출액 1조원을 돌파하였으며, 5년 연속 당기순이익 흑자를 달성하는 등 기업가치 및 영업이익을 개선해 오고 있습니다.
 당사는 22년 1분기말 현재, 5개의 직영점을 신규오픈하여 꾸준히 점포를 확장하였습니다. SSM본질인 신선식품의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당도보장제 시행하였고 ('21), 얌테이블 등 전문법인브랜드와 제휴를 지속 확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와인앤모어, JAJU샵 등 그룹MD를 확대하여 차별화된 경쟁력을 강화하였습니다.  
또한 10개의 직영점을 폐점하고, 현장OP개선을 통한 소형점 신규 포맷 점포를 운영하는 등 적자점의 구조개선을 위해 노력하여 운영효율성을 강화하였습니다.
 2022년 소매유통은 온라인 시장잠식, 정부 규제 등 어려운 경영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당사는 시장환경 변화에 적합한 다양한 출점전략을 지속적으로 추구하고, 차별화된 MD를 통해 기존 고정관념을 벗어난 새로운 SSM사업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만전의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또한 상품경쟁력을 강화하고 공급채널을 다변화하여 온라인 사업을 미래 신성장동력으로 육성할 계획입니다.

 

[ ㈜이마트24 ]

(1) 산업의 특성
 편의점은 편리함을 개념으로 도입된 종합소매업으로서, 20평 내외의 소형규모로 소비자가 이용하기 편리한 곳에 위치하여 생활필수품과 서비스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형마트나 슈퍼마켓이 입점하기 어려운 주택가 인근이나 건물내 근린 상권에 주로 입점하고 있으며, 상권에 따라 장시간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편의점사업은 경영주와 본사간의 가맹계약에 따른 가맹점의 형태로 주로 운영되기 때문에, 경영주의 점포운영수익을 최우선시하는 상생형 가맹모델이 중요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소매업 전반이 유통업 규제와 경기불황에 따라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편의점 업계는 1인가구 증가와 근린형 소비 패턴으로의 변화때문에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편의점의 높은 성장세는 최근 매년 지속되고 있으며, 
2022년 1분기 누적 편의점 매출액은 약 6.9조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8.6% 신장하였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편의점 업태는 생활필수품 취급, 소량 판매, 근린형 소비의 특성 때문에 상대적으로타 업태에 비해 경기변동의 영향이 적은 편입니다.

(4) 경쟁 요소
 편의점업은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이므로 다점포에 따른 규모의 경제 실현, 차별화된브랜드 경쟁력이 중요한 경쟁요소입니다. 이에 따라 편의점 사업자간의 출점경쟁 및 차별화된 상품ㆍ서비스 개발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5) 영업의 개황

 ㈜이마트24는 편의점 체인화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2022년 1분기 현재 6,036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3년 12월 회사의 지분 100%를 ㈜이마트가 인수하여 보고기간 종료일 현재 ㈜이마트가 당사의 발행주식 100%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편의점은 편리함을 개념으로 도입된 종합소매업으로서, 20평 내외의 소형규모로 소비자가 이용하기 편리한 곳에 위치하여 생활필수품과 서비스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당사가 영위하고 있는 편의점 체인화 사업은 경영주와 본사간의 가맹계약에 따른 가맹점의 형태로 주로 운영됩니다. 소매업 전반이 유통관련 규제와 저성장의 경제여건에 따라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편의점 업계는 1~2인가구의 증가와 이에 따른 근거리 소량구매 패턴의 확산으로 성장세가 지속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마트24는 타 편의점 업계와 차별화 된 모델을 선보이며 질적, 양적으로 성장 했습니다. 주류 카테고리킬러를 통한 차별화 전문매장 도입, 초저가 PB상품 '민생'시리즈 출시, 지방의 노후한 공간을 개조하여 각종 문화행사를 즐길 수 있는 장소로 탈바꿈시킨 복합문화공간 '2garden' 오픈 등 기존의 편의점의 패러다임을 바꾼 점포유형과 상품의 출시로 업계와 언론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또한 '배달의민족', '요기요' 등 배달 APP 과의 협약을 통한 편의점 상품 배달 서비스 개시, 업계 최초로 '보이는 ARS' 서비스 개시 등 한층 더 높아진 고객 서비스를 통해 업계 내 영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향후 최저임금인상, 근거리 출점제한, 경쟁사간 출점경쟁 심화 등으로 어려운 경영환경이 예상되지만 상품ㆍ점포ㆍ기술 혁신을 통해 프리미엄 상품도입, 무인점포 확대 등 미래편의점 선도기업 이미지를 구축하여 세상에 없는 차별화된 편의점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 ㈜에스에스지닷컴 ]

 

(1) 산업의 특성

 전자상거래는 저렴한 가격과 품질, 신속한 배송, 사용자의 후기 등 지속적인 서비스의 향상으로 합리적인 구매를 유도해 타 업종 대비 높은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최근 스마트폰의 확산 및 간편결제 등의 보편화로 소비자들은 백화점과 대형마트 등과 같은 오프라인보다 저렴하고 편리한 온라인 쇼핑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장에서 제품을 살펴보고 온라인으로 더 낮은 가격에 구매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는 소비 트렌드가 오프라인에서 인터넷/모바일 쇼핑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소비 트렌드의 변화로 인터넷쇼핑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갈 전망입니다.
온라인 쇼핑은 사업자에게는 시공간적 제약을 완화시켜 비용 축소 및 고객 대상 확대 등 경영효율화를 가능하게 하고, 소비자에게는 정보격차를 해소하여 거래비용을 축소시키는 등 시장효율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도매상과 소매상을 거쳐 소비자에게 제품이 전달되는 기존의 상거래 시스템에 비해 온라인 쇼핑 시스템에서는 인터넷을 통해 직접 소비자에게 전달되기 때문에 유통채널이 단순하며 쇼핑의 편리함을 누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은 소비자에게 더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구입할 수 있게 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산업의 현황

온라인 쇼핑 산업은 저렴한 가격과 품질, 신속한 배송, 지속적인 서비스의 향상으로 합리적인 구매를 유도해 높은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몇 년간 급격한 성장세를 보였던 오픈마켓(인터넷을 통해 판매자와 구매자가 상품을 직거래할 수있도록 구축된 공간과 시스템을 말하며, C2C시장으로 분류되고 '마켓플레이스'로도 불립니다.)은 성장률이 감소세를 나타내고 있으나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여전히 시장점유율을 확대하며 전체 온라인 소매시장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를 활용한 신규 전자상거래 방식인 소셜커머스(또는 소셜 쇼핑) 형태의 쇼핑몰이 출현하여 인터넷 쇼핑몰 시장을 더욱 활성화 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치열한 경쟁구도 속에서 홈쇼핑계열과 백화점계열 인터넷 쇼핑몰은 브랜드 인지도와 프리미엄상품 유치 등을 통해 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통계청 조사에 따른 우리나라 온라인 쇼핑의 판매액을 살펴보면, 2017년 94조 1,858억원에서 2021년에는 2배를 상회하는 192조 8,947억으로 연평균(CAGR) 20%이상  성장해왔습니다. 또한 2000년대 후반 스마트폰 보급에 따라 시작된 모바일쇼핑은 매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온라인 쇼핑 중 모바일 쇼핑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7년 56.2%에서 2021년 71.6%로 매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영업의 개황
2020년 이후 COVID-19로 인한 비대면 소비 트렌드의 확산으로 온라인쇼핑 업계는 상대적인 실적 상승 효과를 누렸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2020년 연간 국내 주요 온라인유통업체의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약18.4% 상승했으며, 특히 확산 초기인 2월과 3월은 각각 34.3%, 16.9%의 상승률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21년 누적 판매액이 전년 대비 약 21.0% 상승한 만큼, COVID-19로 인한 온라인쇼핑 업계의 상승세는 지속되고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 시장에는 기존 오픈마켓 사업자들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유통업체, 홈쇼핑 업체 등이 앞다투어 진입했습니다. 또한, 소셜 커머스 업체들도 오픈마켓 진입을 선언하여 경쟁이 더욱 과열되었습니다. 그러나 진입 장벽이 낮다는 일반적 인식과 달리 브랜드 인지도 확보, 고객 충성도, 상품 구색, 판매 노하우 등에서 우위를 확보한 상위 몇몇 업체 위주로 시장 경쟁구도가 재편성되는 추세입니다. 따라서 관련기반이 부족한 신규업체의 상위권 진입은 시장 초기와 달리 쉽지 않을 전망입니다. 결국 마켓 플레이스의 경쟁력은 고객 로열티와 신뢰도이며, 경쟁력 제고를 위한 핵심요인은 상품, 가격 역량을 보유한 유능한 판매자를 확보하는 것과 이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2020년부터 온라인쇼핑 업계의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친 COVID-19로 인한 불확실성이 2022년에도 지속될 것 이라는 전망에 따라, 업계의 전반적인 성장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홈코노미' 트렌드를 겨냥한 맞춤형 전략 수립과 같은 추가적인 성장 전략을 수립함과 동시에 배송 등 COVID-19 문제와 직결될 수 있는 부분에 대한 안전장치 마련 노력이 지속적으로 요구 될 것 입니다.

 

[ ㈜신세계프라퍼티, ㈜스타필드청라, ㈜스타필드고양, ㈜스타필드창원,
㈜신세계동서울피에프브이,
 ㈜신세계화성, 에스피남양주별내피에프브이㈜,
캡스톤APAC전문투자형사모투자신탁 2호, DA VINCI HOLDCO PTE. LTD ]

(1) 산업의 특성
 부동산개발, 임대업은 투자규모가 비교적 큰 자본집약적 산업이며, 사업장의 입지가 매출 및 수익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복합쇼핑몰 조성 산업은 소비와 여가를 함께 누리려는 소비자들의 소비 트렌드에 맞추어 쇼핑과 문화생활, 여가를 한 공간에서 모두 즐길 수 있는 신개념 유통 업태이며, 고객이 내점하여 소비행위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입지산업의 특성을 내재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소재한 입지의 상권규모, 교통환경, 접근성 및 주차시설 확보 등 다양한 입지여건이 기업의 경쟁역량을 결정하는 주요한 요소가 되며, 부지확보 및 건축, 인테리어 등에 상당한 시간과 자금이 소요가 되므로 초기 진입비용이 타 업태에 비해 높은 편입니다.

(2) 산업의 성장성
 2000년대 후반에 들어 복합쇼핑몰 및 초고층빌딩의 증가로 부동산 개발/임대업도 경쟁이 더욱 심화되고 있으나, 꾸준한 수요로 인해 수입구조는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다만 국민 소득이 높아지면서 가족과 연인 단위의 쇼핑객은 늘고 있는데 비해 도심 안에서 수용할 수 있는 규모는 한계가 있어 향후 경쟁 심화 단계에 대비한 차별화, 세분화 및 합리적 개발정책 등의 전략의 모색이 필요합니다.
한편, 최근 소비자들은 가격이나 양적 만족에 가치를 두던 과거와는 달리 개성, 감성및 문화적 가치를 추구하는 만족을 중요시합니다. 이에 쇼핑, 외식, 영화, 공연, 수족관 관람, 휴식 등 한 곳의 장소에서 다양한 소비자의 니즈를 해결할 수 있는 복합쇼핑몰은 새로운 업태로 각광받고 있으며 신소비 트렌드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으로 인해 다양한 연령의 소비자를 집객할 수 있으며 가족 단위의 방문도 가능하여 향후 복합쇼핑몰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부동산개발업은 성격상 경기에 후행하는 경향이 있으며, 실물경기 외 자금시장의 변동과 같은 급격한 경영환경 변화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이에 경기변동은 임대수요의 변화와 임대료 산정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해외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한 직접구매의 증가,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으로 인한 소비심리 개선 제약 등은 국내유통업계 뿐 아니라 복합쇼핑몰 산업에도 상당한 영향을 끼칩니다. 하지만 복합쇼핑몰 산업은 쇼핑 외에 다양한 놀이 및 문화 컨텐츠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을 대폭 증가시켜 고객의 복합쇼핑몰 체류시간을 늘림으로써 성장률이 정체된 기존 유통업계의 위기를 효과적으로 극복하는 전략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4) 국내 외 시장여건
 부동산개발, 임대업은 자금력이 중요합니다. 부지매입 및 건축을 위한 자금력은 시장의 진입장벽으로서 역할을 하며, 건물입지, 규모 및 임대가격이 경쟁의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한편 복합쇼핑몰 산업은 다양한 형태의 컨텐츠를 한 공간에서 제공함으로써 고객이쇼핑몰에서 보다 오랜 시간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고객의 만족도를 높여주는 'Life Style Center'를 확대하여 타 유통업태보다 보다 넓은 영역에서 경쟁하며 효과적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5) 영업의 개황
신세계그룹의 복합쇼핑몰 사업 허브역할을 하고 있는 신세계프라퍼티는 2016년 9월 스타필드하남 오픈을 시작으로 같은 해 12월 스타필드 코엑스몰 책임임차운영자로 선정되었으며, 2017년 8월 스타필드고양, 2018년 12월 스타필드시티 위례점, 2019년 9월 스타필드시티 부천점, 2019년 10월 스타필드시티 명지점, 2020년 10월 스타필드안성, 2021년 6월 더샵스앳센터필드를 오픈하였습니다. 또한 인천 청라 국제도시 및 경기도 수원시, 경남 창원시 등 전국 여러 곳에 교외형 복합쇼핑몰 건설을 추진 중이며, 각 상권별 특성에 맞게 차별화된 콘셉트로 개발하여 고객들에게 새로운 쇼핑 경험과 삶의 풍요로움을 선사할 것입니다. 또한 앞으로 신세계프라퍼티는 업의 본질에 따라 리테일 부동산 개발회사로서 국내 상업용 부동산 개발사업뿐만 아니라 효율적인 자산운용 및 관리를 통해 신세계그룹의 부동산 가치를 극대화하는 역할을 담당해 나갈 것입니다.

 

㈜신세계라이브쇼핑

(1) 산업의 특성
T커머스산업은 양방향서비스가 가능한 디지털 유료방송 가입자를 대상으로 하는 상거래로 TV홈쇼핑과 인터넷 쇼핑의 중간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소비자에게 이미 친숙한 TV라는 매체를 통해 상품 정보를 전달한다는 점에서는 TV홈쇼핑과 유사하지만 일방적으로 홈쇼핑사가 상품정보를 전달하는 TV홈쇼핑과 달리 T커머스에서는 소비자가 관심이 있는 상품정보를 찾아 쇼핑을 할 수 있고 ICT기술 등 신기술 개발 및 활용을 통해 차별화된 상품 및 프로모션을 제공할 수 있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또한 T커머스산업도 홈쇼핑 산업처럼 규제와 진흥이 공존합니다. 방송법, 대규모 유통업법, 전자상거래법 등을 준수하고 있으며 과학기술 정보통신부와와 방송통신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 등 여러 정부부처의 진흥과 규제 정책하에 있습니다. 또한 사업자 간의 자발적인 협력과 선의의 경쟁 그리고 중소기업과의 상생을 통해 산업을 발전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TV 이용시간의 감소에도 T커머스 시장은 지속적으로 고 성장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유통업태와의 치열한 경쟁과 지속적인 경기불황에도 고객의 라이프스타일 변화와 비대면 쇼핑의 편의성 증대로 모바일 중심의 생활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IPTV의 보급확대와 일반 CATV의 셋톱박스 디지털 전환, AI기술의 활용 증가 등 신기술로 인한 서비스확대로 T커머스 이용고객의 접근성 및 경험을 개선하여 향후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T커머스는 사업자들의 상장여부, 사업방향, 홈쇼핑 사업병행, 취급고 산정 기준 등에 따라 정확하고 공신력 있는 시장점유율을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당사 T커머스에 대한 시장점유율은 기재하지 않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T커머스의 경우 일반 유통업태와는 달리 공간, 결제수단 등에 대한 제약을 받지 않아, 경기변동이나 계절성은 낮습니다. 매출의 주 성수기는 연말을 마무리하는 동절기가 포함된 하반기로 볼 수 있습니다. 


(4) 경쟁요소
T커머스의 경쟁사업자는 TV플랫폼을 기반으로 쇼핑사업을 하는 TV홈쇼핑과 T커머스 사업자들이 있으며 최근 라이브커머스 등 새로운 형태의 매체가 등장함에 따라 경쟁사업자의 범위는 넓어지고 있는 상황 입니다. TV홈쇼핑과 T커머스 사업자들 사이의 채널 인지도, 차별화된 상품 경쟁력과 신기술을 활용한 고객편의 제공이 중요한 경쟁요소입니다. 이에 따라 T커머스 사업자들은 TV채널 확보 및 다양한 상품개발과 고객경험과 편의확대를 위한 기술개발에 매진 할 것입니다.


(5) 영업의 개황
 
(주)신세계라이브쇼핑은 2021년 이후, 유통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력을 높이고 ‘온라인 라이브쇼핑 플랫폼’역량 강화를 위해 2022년 1월 신세계티비쇼핑에서 신세계라이브쇼핑으로 사명을 교체하였습니다. 최근 2~3년간 TV사업 안정화를 토대로 2021년에는 모바일 담당 조직을 확대 및 신설하여 본격적인 모바일 사업 활성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최근 新 유통채널로 떠오르고 있는 라이브커머스 역량 강화, 제휴채널 확대, 자사몰 활성화를 위해 영업 및 상품구조 혁신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주)신세계라이브쇼핑은 T커머스 업계의 괄목활 만한 시장 성장규모와 유통전문기업 신세계그룹의 오랜시간 축적된 상품력 및 고객에 대한 깊은 이해를 기반으로 좋은 상품 및 고객서비스의 제공과 중소협력회사들과의 동반성장과 상생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사명변경에 담겨 있는 의미처럼 T커머스 사업을 넘어 신세계그룹의 디지털 PIVOTING 원년이 될 수 있도록 기여하고, 메인 유통채널의 한 축이 되도록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지마켓글로벌 유한책임회사

 

(1) 산업의 특성

 인터넷의 보급과 함께 시작된 전자상거래는 최초 도서, 가전제품 등 규격화된 상품 거래를 시작으로 의류/패션, 각종 생활용품 및 가공/신선식품과 여행, 항공권, 배달 서비스까지 범위를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전자상거래는 기존 유통 채널에서의 거래와 달리 소비자가 직접 다양한 상품 제공 업체들의 가격과 서비스 등 각종 거래 조건을 일목요연하게 비교하여 구매할 수 있게 함으로써 고객의 소비후생을 증진하는 한편, 상품 공급자들에게는 새로운 사업의 기회를 제공하는 등 국민경제의 역동성을 키워 나가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전자상거래 시장은 지난 2000년 이후 본격적으로 시장을 형성하기 시작한 이래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대형사업자들의 지속적인 시장 참여로 인한 경쟁 심화, 내수를 기반으로 하는 사업모델의 특성에 따른 성장성 제한, 현재 진행 중인 다양한 방식의 플랫폼 사업자에 대한 규제 강화 그리고 인터넷과 mobile device의 보급 포화로 인한 새로운 고객 발굴의 제약 등으로 어려운 상황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COVID-19로 인한 팬데믹 상황 가운데 비대면 거래수요의 폭발적 증가에 따라 2021년 기준 전자상거래 시장의 크기는 192.9조원으로 전년 대비 21.0% 성장했으나, 시장 성장에 따른 대형 사업자들 간의 출혈 경쟁이 심화되는 한편, 비대면 서비스의 고도화에 대한 고객의 필요에 부응하기 위한 대규모 투자가 요구되어지는 등 사업 여건이 전반적으로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전자상거래 업체들은 지속적인 투자와 서비스 개발 등을 통해 기존 핵심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비즈니스 모델의 변경 및 다양한 사업자 간 제휴를 통해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유지, 발전시키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자결제, 디지털광고 등 전자상거래를 위한 각종 서비스들을 하나의 독립된 사업으로 확대, 개편하여 새로운 수익원으로 발전시키고자 하는 노력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전자상거래 시장은 최초 기호품 위주의 상품구성으로 시작했으나, 현재는 의식주에 필요한 생필품 위주로 확대되어 경기변동의 영향을 덜 받는 특성이 있습니다. 또한 COVID-19로 인한 팬데믹 상황에서 비대면 거래의 일반화를 통해 이러한 항상성은 더욱 강화되어 가고 있습니다. 이외 국내에 잘 갖춰진 전자상거래를 위한 인프라(결제/물류 시스템 등)를 감안할 때 경기변동성에 따른 영향은 상대적으로 작다고 할 수 있습니다.  


(4) 국내 외 시장 여건
 현재 전자상거래 시장은 개별 시장참여 업체가 가진 사업수행 능력을 넘어 글로벌 거대 자본의 투입을 통한 대형 물류센터 등 자본 집약적인 서비스 인프라의 구축, 국외 초대형 선도 전자상거래 업체와의 제휴 등 전방위적인 초경쟁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은 동일한 상품을 가장 저렴하게 구매하기 위하여 다양한 사업자들의 서비스 제안을 비교하고, 손쉽게 선택함으로써 서비스 수준의 상향 평준화를 더욱 부추기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울러 기존 전자상거래를 통해 구매하던 상품군은 COVID-19로 인한 대면접촉의 규제 상황에서 더더욱 전자상거래로 구매빈도가 높아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비대면 구매로 제약이 있던 각종 신선식품과 명품 상품군까지도 전자상거래로 구매하는 빈도가 빠르게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앞으로 전자상거래 시장은 최상위 서비스를 제공하는 선도업체 중심으로 재편이 예상되며, 시장 참여업체들은 이러한 선도업체로써 각자의 위상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 지속적인 서비스 개발을 통한 고객경험의 완성도를 높여 나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5) 영업의 개황
  당사는 COVID-19 팬데믹 상황으로 인한 고객들의 높아져 가는 비대면 서비스 수준에 부응해 나가는 한편, 대형 물류 인프라 투자 및 기존 사업을 활용하여 전자상거래로 사업의 확장을 꾀하는 경쟁사에 대응하면서 전자상거래 시장에서의 선도적 위치를 유지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고객들에게 다양한 쿠폰 제공을 통해 차별적 구매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필요에 따른 맞춤형 쿠폰을 제공하고 있으며, 판매상품 중 계절적 특성을 감안하여 상품 가격에 직접 할인을 발생시키는 쿠폰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많은 고객들이 가격비교를 통해 최저가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가격비교 서비스를 통한 쿠폰을 제공하는 등 타 경쟁사와 차별화할 수 있는 가격경험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이렇게 확보된 고객들이 가격할인의 혜택을 지속적으로 영위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혜택으로 구성된 유료 멤버십 ‘스마일클럽’을 강화하고 있으며, 2021년 약 276만 명의 고객에게 멤버십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의 쇼핑경험을 한층 업그레이드하였습니다. 유료 멤버십 고객들은 상시적 할인 혜택 이외에 무료배송 및 상품 구매 시 적립혜택을 추가로 제공받고 있습니다. 

 이 밖에 2020년부터 동탄 물류센터를 통해 배송서비스를 고도화하고 있습니다. 중개거래의 특성에 따른 판매자 별 배송 방식을 넘어 다양한 판매자의 상품이 물류센터를 통해 합포장 되어 배송되는 '스마일배송'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또한 2022년부터는 기존의 택배배송으로는 구현할 수 없었던 새벽배송 및 휴일배송 서비스를 출시하는 등 갈수록 치열해지는 경쟁환경에서 배송 서비스의 질을 지속적으로 높여 나갈 계획입니다. 

 2022년 당사는 점점 더 높아져 가고 있는 고객의 눈높이에 맞추기 위하여 물류와 멤버십에 대한 투자를 지속하고, 개발자 채용 등을 통해 앞으로 전자상거래 시장에서의 차별적 서비스를 만들어 나가면서 소매시장 내 전자상거래 침투율 증대에 따른 시장의 성장에 맞춰 선도업체 지위를 공고히 해 나가고자 합니다.

 


 ㆍ리조트업 부문 : ㈜조선호텔앤리조트, (주)디디아이제이제이60위탁관리부동산투자회사

 현대 호텔의 역할은 과거와 비교하여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회사는 웨스틴 조선 서울과 부산, 조선 팰리스 서울 강남 등 9개의 호텔을 운영 중이며, 호무랑, 호경전 등 외식사업 및 조선호텔 김치 등 상품공급 사업, 오피스 빌딩 위탁운영 등 다양한 영역으로 서비스 범위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외식사업 및 상품 공급사업 등과 관련하여 금강씨푸드 및 ㈜면사랑 등 제조업체로부터 다양한 원재료를 매입하여 운영 중이며, 조선호텔 김치 등 상품 공급 사업과 관련하여 제조에 필요한 설비와 호텔 및 외식사업 등에 필요한 다양한 설비를 자가 또는 임차의 형태로 운영 중에 있습니다. 또한 회사는 기존 설비에 대한 유지보수 및 신규 호텔사업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호텔ㆍ리조트업은 일반적으로 외부 환경의 변화에 영향을 많이 받는 업종입니다. COVID-19로 인한 국내외 여행객 감소, 국내경제의 저성장 기조 등의 영향으로 어려운 경영환경이 지속되고 있음에도 지속적인 사업확장 및 신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를 통 2022년 1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15억 증가한 932억을 달성했습니다. 2022년 예상되는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당사는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어 갈 것입니다.

 



 IT서비스업 부문 : ㈜신세계이앤씨

 IT서비스는 정보시스템 구축ㆍ운영을 통한 고객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고객의 주문에 의해 생산되는 수발주형 산업입니다. 일반적으로 시스템 구축 후, 장기 운영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고객과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쉽이 중요합니다.

 회사가 제공하는 주요 서비스는 IT서비스, IT유통, IT정보서비스 입니다. IT서비스는 시스템의 운영 및 개발/통합, 클라우드, 디지털 공간 서비스, AI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IT유통 분야는 선도적 IT관련 장비 및 솔루션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IT정보서비스는 다양한 유형의 비즈니스에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 기반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고객사의 소중한 정보 자산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최적의 환경으로 구성된 데이터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무중단 전력 공급 체계 구축, 국내 최고 수준의 에너지 효율을 갖춘 설비를 통해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안정적인 시스템 구축을 통한 장기적인 수익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지속적인 투자를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글로벌 IT시장은 기업의 투자 회복에 힘입어 모든 IT부문의 지출이 증가할 전망입니다. 특히, 클라우드 시장의 높은 성장성에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분야의 강세가 예상되며 원격근무ㆍ원격교육의 확산으로 이러한 성장세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편, 국내 IT 시장도 글로벌 시장과 유사하게 클라우드 시장이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또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가속화와 원격 업무 등 비대면 서비스 확산으로 시장이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러한 경영환경 속에 IT서비스업 사업부문의 2022년 1분기 매출액은 전년대비 115억 증가한 1,282억을 달성했습니다. 당사는 고객에게 최적화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다양한 플랫폼 구축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여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어 가겠습니다.
   
 식음료업 부 : (주)신세계푸드, (주)신세계엘앤비, ㈜에스씨케이컴퍼니

 식음료업은 1인 가구의 증가 및 고령사회로의 진입, 단체급식시장의 급격한 성장, 커피소비 증가 및 프리미엄 커피에 대한 수요 증가 등의 요인으로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며 소득 증감 및 경기변동의 영향이 적은 산업입니다. 또한 주류산업은 공익 목적의 규제와 수입주류 시장의 성장, 주류 트랜드의 변화 등 사회적 요인에 따라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산업입니다. 회사는 이러한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기 위해 식품제조 및 식음사업, 식품유통사업과 커피 전문점 사업, 주류 수입 및 유통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식음사업 중 단체급식 및 외식사업에 필요한 돈육, 우육, 밀가루 등 각종 원재료를 사조대림, CJ제일제당 등 국내 여러 제조 및 유통업체를 통해 구매하고 있으며 연어, 수입육 등 일부 원재료는 해외에서 직수입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Starbucks Corporation으로 부터 커피 제조용 원두와 서울우유협동조합 등으로 부터 우유 등을 구매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식품사업의 핵심경쟁력 강화를 위해 식품 원재료의 소싱에서부터 연구개발, 생산/가공, 보관/물류, 영업/판매에 이르기까지 사업 전반의 핵심기능을 수직계열화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 식품제조는 육가공, 농수산 전처리, 과일가공 등의 기능을 갖춘 6개의 전문 식품공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R&D센터를 통해 B2B대용량 식재료 및 B2C 소매 식품 등을 직접 개발하고 있습니다. 식음사업과 관련하여 회사는 사업의 효율화를 위해 Central Kitchen을 도입하여 원재료 품질향상과 인건비 부담을 줄여 가격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생산된 제품의 판매를 위한 다양한 판매시설을 운영 중에 있으며 사업 확장을 위해 지속적으로 투자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커피사업과 관련하여 SBI Nevada, Inc.와 상표 및 기술 사용 계약을 체결하고 전국 1,674개의 직영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주류사업은 전 세계 유명 와인, 맥주 등을 수입하는 등 전국 56개의 직영매장을 통해 다양한 주류를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식음 및 커피사업은 소득의 증감에 따르는 지출변화가 크지 않은 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최근 COVID-19의 영향으로 외식이 줄고 배달시장 및 HMR상품이 급격하게 성장하는 흐름을 띄고 있습니다. 주류사업 역시 혼술, 홈술 등이 새로운 트랜드로 자리잡고 저도수 주류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맞춰 HMR, 수입맥주 등에 대한 투자를 꾸준히 늘려가고 유사 사업부문을 통합하여 효율성을 강화하고 있으며 커피사업과 관련하여 다양하고 차별화된 매장 형태 및 굿즈 개발 등을 통해 전문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2022년 1분기 식음료업 사업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6,112억 증가한 9,780억을 달성하였습니다.

 건설레저업 부 : 신세계건설(주)

 회사는 백화점, 할인점, 아울렛 등 다양한 판매시설 및 복합다중시설의 신축과 리모델링 등의 그룹사 공사 수행 뿐만 아니라 다양한 외부공사와 공공부문의 사회간접자본시설 및 주택건설 등 건설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골프장 및 수영장 운영 등의 레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대형판매시설 및 주거시설 등의 건축에 필요한 철근, 콘크리트 등의 원재료를 대한제강㈜, ㈜포스코인터내셔널, 동국제강㈜ 등 업체로부터 매입하고 있습니다. 철근, 레미콘 등은 원재료 중 사용 비중이 높아 원재료 가격변동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회사는 건설에 필요한 다양한 설비를 보유 또는 임차하여 운영 중에 있으며 레저부문과 관련하여 경기도 여주시에 토지, 건물 등 골프장 운영에 필요한 설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022년 건설업은 정부의 각종 인프라 투자 확대 및 주택공급 확대 정책, 도시정비사업 활성화로 2021년에 이어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레저업은 COVID-19의 영향으로 야외운동이라는 특수성과 해외 골프 인구의 국내유입으로 인해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당사는 차별화 된 유통상업시설 건축 노하우를 바탕으로 다양한 사업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수도권에 인접한 골프장을 보유함에 따른 접근성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2년 1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68억 감소한 2,535억을 달성하였습니다

 해외사업 부문 : PK RETAIL HOLDINGS, INC., GOOD FOOD HOLDINGS, LLC, BRISTOL FARMS, INC., METROPOLITAN MARKET, LLC, NEW SEASONS MARKET, LLC, SHAFER VINEYARDS, INC.

 회사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및 워싱턴주 등에 Bristol Farms, New Seasons Market 등 5개 브랜드 총 52개의 프리미엄 그로서리 마켓을 자가 또는 임차 형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사는 미국 현지 유통채널을 통해 다양한 생활용품을 판매하여 상품매출 및 기타 임대수익 등이 발생하고 있으며, 프리미엄 와인을 생산 및 유통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상품제조와 관련하여 각종 채소, 밀가루 등 원재료를 US Food Service, United Natural Foods West,INC 등의 업체를 통
해 매입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

 COVID-19 영향에도 불구하고 2021년 미국 그로서리 시장은 전년 대비 3.7% 성장하였습니다. 광범위한 백신 접종과 COVID-19 확산세 둔화 등으로 2022년에도 안정적인 성장세가 예상됩니다. 회사는 푸드 서비스 중심의 매장구성, 와인 전문매장 특화, 오가닉 헬스 앤 뷰티 및 건강보조식품을 강화하여 경쟁사와 차별화된 매장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또소비자들의 와인 이해도 증가 및 선물용 고가 와인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프리미엄 와인 시장이 가파르게 확대되고 있습니다. 2022년 1분기 해외사업 부문의 매출은 전년대비 236억 증가한 4,027억을 달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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