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름 : 태웅로직스
코드번호 : 124560
산업의 특성
물류산업은 경제성장률, 수출입 추이, 내수시장의 제조업 및 유통업 업황 등의 영향을 받지만 기본적으로 경제성장과 함께 상품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관련 물동량도 증가하기에 물류시장의 규모는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상품가격의 변동과는 별개로 화물의 이동은 꾸준히 증가하는 경향이 있기에 다른 산업의 가격 및 경기 변화에 비해 물류산업의 변동성은 낮은 수준을 보이게 되며, 계절적 경기변동이 크지 않은 특징이 있습니다. 다만 물류산업 내의 경쟁 및 구조 변화에 따라 서비스 수수료 변화 등이 발생하면 개별 물류업체는 성장과 쇠락을 달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경쟁심화로 인한 수수료 변화, 산업 정책 변화에 따른 물동량의 변동, 물류사의 지역적 네트워크 분포 등은 물류사의 수익성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당사는 20여년간 거래한 석유화학관련 대기업들을 주요 매출처로 확보하였습니다. 지속적인 거래를 통한 노하우를 축적, 인적, 물적 인프라를 구축하여 안정적인 물량을 확보할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선사와의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통해 경쟁력있는 운임 및 선복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석유화학제품 운송에 경쟁력을 가지고 대기업석유화학 회사로부터 꾸준히 운송물량을 확보하고 있으며, 석유화학제품 운송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아이템 및 고객을 다변화 함으로써 의 운송시장의 비중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또한 남미, CIS지역, 유럽, 아프리카, 중동 등 특정지역에 국한되지 않고 매출지역을 또한 다변화하고 있어 특정지역의 경기변동에 민감하지 않은 사업구조를 구축하였습니다.
당사는 3개월에서 6개월 단위로 화주와 운임계약을 체결하고, 국내외 메이저선사로부터 운임견적을 받아 운송업체를 선정하는 등 화주와의 운임단가협상 능력, 선사조정 및 원가협상능력 등을 바탕으로 계열사, 합작투자법인, 해외파트너 등 글로벌 해외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종합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합니다.
산업의 특성 및 성장성
(1) 낮은 변동성과 안정적인 수익성
물류산업은 계절적 경기변동이 크지 않은 특징이 있습니다. 물류산업은 경제성장률, 수출입 추이, 내수시장의 제조업 및 유통업 업황 등의 영향을 받지만 기본적으로 경제성장과 함께 상품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관련 물동량도 증가하기에 물류시장의 규모는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상품가격의 변동과는 별개로 화물의 이동은 꾸준히 증가하는 경향이 있기에 다른 산업의 가격 및 경기 변화에 비해 물류산업의 변동성은 낮은 수준을 보이게 됩니다.
다만 물류산업 내의 경쟁 및 구조 변화에 따라 서비스 수수료 변화 등이 발생하면 개별 물류업체는 성장과 쇠락을 달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경쟁심화로 인한 수수료 변화, 산업 정책 변화에 따른 물동량의 변동, 물류사의 지역적 네트워크 분포 등은 물류사의 수익성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2) 파생수요 : 화주 확보의 중요성
물류산업은 제조업 및 유통업 등 다른 산업에서의 요구 및 필요에 따라 수요가 발생하는 파생수요(Derived Demand)의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러한 물류산업의 특성상 물류산업의 가장 주요한 역량 중 하나는 안정적인 화주의 확보 여부입니다. 지속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화주의 확보를 통해 안정적인 물동량을 확보하는 것은물류 네트워크 운영의 효율성을 향상시키며 안정적인 수익 창출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고정거래처의 유무는 물류업체의 사업안정성에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세계 경기의 흐름에 따라 컨테이너부문의 수출입 물동량이 결정되기 때문에, 세계 경제의 경기변동은 장기적으로 해운항만물류업계의 매출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제조업체들의 생산량, 세계교역량 등에 의하여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글로벌 해상물동량의 경우 세계경기의 변동에도 불구하고 증가추세가 둔화되기는 하였지만 꾸준한 증가추세에 있습니다. 당사의 매출 및 원가는 주로 이러한 물동량의 변화와 운임지수의 변동에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국내외 시장여건
(1) 시장의 안정성
1) 글로벌 물류시장 규모 및 전망
글로벌 물류시장은 그 역사에 따라 유럽 및 북미를 중심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과거 글로벌 무역의 역사의 관점에서 물류중심지라고 할 수 있었던 유럽 및 미국을 위주로 물류산업이 발전해 왔다면 WTO(세계무역기구)의 등장과 세계화의 영향으로 그 중심은 동아시아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TMR(Transparency Market Research)의 조사에 따르면 글로벌 물류시장의 규모는 2017년 기준 8.7조 달러에서 연평균성장률 7.3%로 성장하여 2026년 16.4조 달러로 약 2배 가량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2) 한국 물류시장 규모 및 전망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에 따르면 국내 항만 물동량(환적 제외)은 2025년 국내 항만 물동량(환적 제외) 1,885만 TEU, 2030년 2,360만 TEU로 증가가 예상됩니다. 주요 교역국인 미국, 중국 등의 경기 호조가 예상되면서 항만 물동량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수출 비중은 반도체, 일반기계, 석유화학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경기 개선 흐름에 힘입어 한국은 2018년 무역 1조 달러를 달성하였습니다. 무역 1조 달러 달성국가는 한국을 포함해 미국, 중국 등 세계 10개국 뿐입니다(한국 세계 9위). 한국은 2015~2016년 수출규모가 줄어들면서 ‘무역 1조 달러’에서 이탈하였지만, 2017년부터 다시 수출 증가세로 돌아서며 ‘1조 달러’에 재진입하였으며, 향후 지속적으로 소폭 상승하는 수준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수출 및 무역규모의 확대를 견인한 업종은 반도체, 석유화학, 일반기계입니다. 반도체는 2018년 1,267억달러(전년 대비 29.4% 증가)의 수출규모를 기록하였으며, 단일 부품으로는 글로벌 최초 수출 1천억 달러 달성 기록을 세웠습니다. 석유화학과 일반기계 역시 2018년 최초로 연간 수출액 500억 달러를 돌파하면서 한국의 주요 수출산업임을 증명하였습니다.
(2) 경쟁상황
당사가 영위하고 있는 국제물류주선을 사업목적으로 하는 포워더는 전국적으로 약 4000여개 이상이 있는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2000년 800여개 업체에서 2008년 2,700여개, 2015년 3,800개로 증가하는 등 진입장벽이 낮은 편입니다.
중소 포워더들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을 하고 있으나, 2자물류사들의 3자물류시장 진입과 3자물류사들 중에서도 대기업 물량을 취급하는 포워더들에 비해 선복확보 및 해외지점 확보, 운임경쟁력 등에 있어 물량 및 자금의 영세성으로 경쟁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중소 포워더들은 품목의 차별성 또는 특정지역의 운송솔루션을 구축하여 경쟁력을 갖추어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나 물류서비스의 근본적인 경쟁기반은 선복확보와 운임경쟁력이므로 중소 포워더들의 입지는 갈수록 약해질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당사의 경우 대기업 물량을 취급하고 있어 2자물류사들과의 경쟁을 피할수 없으나, 2자물류사들의 일감몰아주기 제한과 2008년부터 시행된 제조업체가 3자물류업체에 물류서비스를 맡기면 사업소득에 대한 소득세나 법인세를 공제해주는 제도 시행 등 정부의 지속적인 3자물류 지원정책으로 내부거래 비중이 높은 2자물류의 물량이 3자물류사로 이전될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3) 시장점유율 추이
회사의 경쟁업체로는 2자물류회사와 타 3자물류회사가 있습니다. 2자물류회사는 계열회사의 매출에 의존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타 3자물류회사는 특정 회사/지역/산업에 특화되어 있어 회사의 매출 구조에 큰 위협이 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당사의 주요 매출처인 석유화학회사는 대부분 대기업 그룹에 소속되어있고, 경쟁 그룹에 소속되어있는 2자물류회사에게 물류업무를 위탁하지 않는 경향이 있어 당사의 매출구조에 위협이 되지 않습니다.
대부분 2자물류회사는 특수관계자 매출비중이 높으며 계열회사의 매출에 의존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계열 내 물량을 대량으로 확보하고 있는 반면, 그룹차원에서 물류수요를 일괄 위탁하는 궁극적인 목적이 규모의 경제 달성을 통한 원가절감에 있는 만큼, 3자물류회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화주에 대한 운임협상력과 수익창출 능력은 미흡한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물량이 급증하여 선복이 부족하거나 선사의 사정으로 물량을 소화하지 못하는 경우 모회사 또는 계열사의 물류수요를 먼저 수행하려하는 경향이 있어 고객만족도에서도 경우에 따라 3자물류회사에 비해 열위할 수 있으며, 특히 계열 내 특정 회사의 물류만을 담당하는 한계성으로 경험이 없는 타 산업과 타 지역의 물류를 수행하기 힘든 점도 3자물류회사의 시장을 공략하는 데 큰 어려움으로 작용합니다.
3자물류회사 중 회사의 경쟁업체는 팍트라인터내셔널, 유니코로지스틱스, 서중물류, 하나로티앤에스, 세방, 우진글로벌로지스틱스 등이 있으나 특정 회사의 물류만을 담당하거나, 특정 산업/지역에 특화되어 있는 등, 각 경쟁사의 특성이 존재하여 회사의 현재 매출구조에 큰 위협은 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당사가 신규산업 또는 지역에 진출하는 경우 경쟁구도가 형성될 수 있습니다.
시장에서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 및 회사의 경쟁상의 강점과 단점
당사는 20여년간 거래한 석유화학관련 대기업과의 지속적인 거래를 통한 노하우가 축적되었고, 인적, 물적 인프라가 구축되어 안정적인 물량을 확보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선사와의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통해 경쟁력있는 운임 및 선복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국제물류주선업의 진입장벽은 낮을 수 있으나 당사가 영위하고 있는 인적, 물적 인프라, 화주에 대한 맞춤형 서비스, 전세계 해외거점을 이용한 글로벌 운송 네트워크, 화주 및 선사와의 신뢰관계에 기반한 비즈니스 네트워크는 신규업체 및 중소업체에 강력한 진입장벽으로 작용합니다.
석유화학제품 운송에 경쟁력을 가지고 대기업석유화학 회사로부터 꾸준히 운송물량을 확보하고 있으며, 석유화학제품 운송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제품의 운송시장의 비중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특히, 석유화학제품의 지속적인 대규모물량 발주로 인하여 국내외 굴지의 메이저 선사들에 있어 최상위 거래처로 등록되어 운임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남미, CIS지역, 유럽, 아프리카, 중동 등 특정지역에 국한되지 않고 매출지역을 다변화하고 있어 특정지역의 경기변동에 민감하지 않은 사업구조를 구축하였습니다.
우즈베키스탄 화학단지의 공장생산초기인 2016년부터 현재까지 메인 수출운송업체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등 삼국간 무역에 경쟁력을 확보하였고, 전 세계의 주요 물류 거점에 계열사 또는 합작투자회사 등을 설립하여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보하였습니다. 이러한 인프라를 바탕으로 제3자물류 기업으로서 업계에서 상위권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3개월에서 6개월 단위로 화주와 운임계약을 체결하고, 국내외 메이저선사로부터 운임견적을 받아 운송업체를 선정하는 등 화주와의 운임단가협상 능력, 선사조정 및 원가협상능력 등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합니다.
안정적인 석유화학제품 물류를 기반으로 규모의 경제를 통한 경쟁력을 확보하였고, 계열사, 합작투자법인, 해외파트너 등 글로벌 해외 네트워크 구축 및 프로젝트 물류경험을 바탕으로 종합물류서비스에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물류사업 내에서 국내외 지역거점 확대, 사업포트폴리오 확장 그리고 스마트업무환경 조성을 통한 내외부역량강화를 기본 골자로 하여 로드맵을 설정하고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1) 국내외 지역거점 확대
국내외 지역거점 확보의 일환으로 부산신항배후단지 물류창고(태웅물류센터)를 설립했고, 고객사의 해외거점수요에 대해 선제적·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인도네시아 / 미국에 현지법인을 추가로 설립하였으며 스페인 등 주요 국가에 대한 진출도 적극 검토 중입니다.
유럽, 미주, 아시아 등 각 지역별 본부 구축을 통해 상호 유기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고객사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거점확대를 계획하고 추진 중입니다.
(2) 사업포트폴리오 확장
2차전지 전문 물류기업으로 입지를 다지기 위하여 특화전문인력 및 조직과 IT 시스템을 기반으로 SCM 전반에 걸친 프로세스 디자인을 수행합니다. 더불어 지속적인 PI활동을 통해 불필요한 단계를 제거하고 효율화 시킴으로써 고객사의 비용과 시간(리드타임)을 효율적으로 관제하는 데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여 고객사와 함께 탄소중립에 일조하고 있습니다. LIQUID CHEMICAL의 안전하고 경제적인 수송과 친환경 에너지(LNG, 수소, 암모니아 등)로 확장 가능한 ISO TANK CONTAINER 서비스를 런칭하여 고객들의 비용절감과 안전확보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3) AI기반 스마트물류 사업
스마트물류란 운송, 보관, 하역, 포장, 시설, 장비 및 물류시스템 등 물류 전 분야에 걸쳐 IT기술, 센서, 정보통신 및 제어기술을 접목함으로써 물류운영의 효율화와 물류비용의 절감을 추구하는 물류입니다.
이에 당사는 스마트물류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키기 위하여 AI 전문기술을 보유한 단체 및 기업들과 협업하여 데이터 연계분석을 진행함으로써 빅데이터 기반의 스마트디지털 물류 환경을 구현하고 시장을 선도하는 미래 신정장 동력을 발굴하여 사업화 할 계획입니다.
더불어 사내 IT개발이 가능한 전문인력과 조직을 기반으로 통합물류시스템(차세대물류시스템)을 구축하여 내부생산성을 향상시키는데 주력하고 있고, 고객사들과의 협업을 위한 시스템개발/연결/통합 등 다양한 IT서비스를 개발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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