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름 : 디케이앤디
코드번호 : 26020
당사는 합성피혁 제조 및 관련 상품 유통과 신발용 합성피혁 제품의 주요 원재료인 부직포 생산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2000년 5월 회사 설립 초기에는 신발용 합성피혁의 기본 재료인 부직포를 주요 거래처로부터 주문 받아 국내외 협력업체 등을 통해 생산한 후 수출해 왔습니다. 당사는 유통에서 탈피하여 제조분야로 사업을 확대하고자 2014년 합성피혁 제조법인인 ㈜두림테크를 인수하였으며, 관계회사인 ㈜카이로스아이앤씨를 통해서 DK VINA를 인수 후 합병하여 100% 자회사화 하였습니다.
인수 및 합병 이후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통해서 합성피혁 제품 라인업을 확대시키며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다양한 기술력이 담긴 합성피혁을 제조판매하고 있습니다. 의류, 헤드셋, 차량, 가구, 패키지 등 다양한 제품에 적용되고 있으며 천연피혁 공급의 감소로 인한 합성피혁의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각 시장에 적용가능한 기능성 제품 Line-up을 갖추어 트렌드 변화에 따른 친환경 제품을 공급하기 위한 지속적인 개발 중에 있습니다.
베트남 자회사인 DK VINA는 합병 후 점차 규모를 확대하여 현재 신발용 합성피혁의 원재료로 사용되는 니들펀칭용 부직포 생산라인 4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부직포를 취급하기 위해 베트남에서 생산하는 제품 이외에 부직포를 베트남 법인에서 유통 판매함으로써 더욱 폭넓은 부직포 시장을 확보하기 위해 도모하고 있습니다. 또한 KF-94급용 및 덴탈용 마스크 제조 설비를 증설하여 베트남 현지 및 미주/유럽의 기존 거래처 위주의 판매를 시작으로 영업망을 구축 중에 있습니다.
이외에도 중국 상해에 현지법인인 Shanghai DK&D를 두어 한국 및 중국 기업에서 합성피혁 및 부직포 관련 원ㆍ부자재를 소싱하여 중국 현지 기업 및 타국에 판매하는유통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 PU생산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당사의 가공기술을 적용하여 생산한 신발용, 차량용PU를 중국 시장내에 판매하는 등의 다양한 유통 판매방식을 통해 글로벌 기업으로서 발전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주)다다씨앤씨는 방글라데시에 위치한 스포츠용 모자 생산 공장인 DADA(Dhaka) LTD.를 자회사로 두고있으며 글로벌 대형 OEM/ODM 바이어 네트워크를 보유하고있습니다. 당사는 종속회사들간의 유기적 협력을 통해 제조에서 유통까지 아우르는 Value-chain을 확보하여 시장경쟁력 강화 방안을 정립, 추진 중에 있습니다.
공급의 안정성
당사가 생산하는 합성피혁은 제품의 기초가 되는 원재료인 원단과 그 외 부재료인 수지, 안료, 용제, R/P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원.부자재는 일반적으로 계획생산 또는 당사가 샘플을 가지고 있는 기본 제품에 대해서 2~3개월 정도의 생산 가능분의 재고를 보유하고 있으며 요구에 따른 주문생산 제품의 경우 주문오더 및 공급기간 등을 고려하여 국내외 다양한 업체와의 지속적인 컨택을 통해 소싱을 진행함으로써 안정적인 수급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DK VINA의 경우 원사를 사용하여 부직포를 제조하므로 유가의 영향을 받지만 제품별 생산량, 투입량 출고 등을 관리하며 유가의 변동에 따른 구입 시기와 양을 조절하여 대응하는 안정적인 수급체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다다씨앤씨는 원부자재의 70% 이상을 중국에서 수입하여 주로 중국 환율의 영향을 받으며 일정비율의 수주계약을 유지하는 매출의 특성상 기본 3~4개월 분량의 원부자재를 보관하여 생산하고 있습니다. 연결 종속 후 당사 연결회사인 상해, 베트남을 통해 원부자재 소싱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현재 안정적인 수급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시설투자 현황
당사는 2022년 사업기간 중 (주)다다씨앤씨의 자회사인 DADA(DHAKA) LTD.의 시설투자를 진행하였습니다. 당사는 기계장치 증설을 통한 매출 규모 확장 뿐 아니라 생산 능력, 수율 등의 개선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판매조직
당사는 자체적인 영업조직을 갖추고 있으며, 본사 영업조직은 크게 NF팀과 SL팀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SL팀(Synthetic Leather)은 합성피혁 관련 영업부서로서 대륙 및 국가별로 담당자가 배치되어 영업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NF팀(Non-woven Fabric)은 부직포 및 상품 관련 영업을 담당하며, 해당 조직에서 DK VINA가 생산하는 부직포 및 Shanghai DK&D에서 취급하는 상품에 대한 영업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주요 종속회사인 다다씨앤씨는 해외 영업팀과 내수 영업팀, 현지 영업팀으로 나누어지며 해외 영업팀은 신규 바이어 개척, 현지 영업팀은 기존 바이어 영업 관리를 중점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내수 영업팀을 별도로 조직화하여 국내 위주의 제품 소싱 영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판매방법 및 조건
1) 수출
① 합성피혁 및 부직포 부문
- 직수출비중은 94%이며, 간접수출(L/C, 구매승인서) 비중이 6%입니다.
- 판매방법 및 조건 : T/T 조건(선수금 수취 및 판매 후 30~90일 T/T 송금)
② 모자 부문
- 본사 중계무역 비중이 80%, 다카공장 직수출 18%, 본사 직수출 2% 입니다.
- 판매방법 및 조건 : T/T 조건(선수금 수취 및 판매 후 30~60일 T/T 송금)
2) 내수
① 합성피혁 및 부직포 부문
- 30~90일 현금 및 전자어음 방식
② 모자 부문
- 50% 선결제 후 납품 이후에 50% 현금결제 방식
판매전략
당사는 고객의 다양한 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제품 생산 시설과 주요 제품에 대한 국ㆍ내외 소싱 능력을 바탕으로 주요 거래선에 대한 지속적인 제품 공급과 신규 고객 발굴을 적극지향하고 있습니다. 특히, 당사의 수요는 해외에 집중되어 있어 해외거래처 확보에 중점을 두고 영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산업의 특성
1) 합성피혁 부문
피혁은 일반 가정 및 산업용 등 다양한 분야에서 오랫동안 사용된 제품으로 다양한 용도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합성피혁은 동물보호운동의 대두와 균일 제품 생산의 어려움이라는 천연피혁의 단점으로부터 자유롭다는 강점이 있으며 제품의 성능 또한 천연가죽을 넘어서는 다양한 기능성을 갖춤에 따라 의류, 자동차시트, 신발, 가구 등의 분야에서 사용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다양해지는 수요에 부응하며 경제적인 차세대 합성피혁 상품 개발을 위해 각 회사별로 차별화된 응용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됨에 따라 극세화, 고밀화, 다기능 복합화, 친환경화의 합성피혁으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가격이 저렴하고 가공성이 용이하여 수요가 많았던 PVC 기반 합성피혁의 제작시 사용되는 프탈레이트(phthalate)가 발암가능성 물질로 알려짐에 따라 PU 기반 제품으로 수요가 점차 이동하고 있을 뿐 아니라 저탄소, 생분해성 등 친환경 제품 개발을 위한 노력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2) 부직포 부문
부직포는 1900년대 전후 개발되어 직물류를 비롯하여 다양한 분야의 산업에서 각 원재료를 대체하는 등 사용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원료 선택에 제한이 없고 생산방식이 다양하며 각 원사 간 혼합이 가능한 제조 특성으로 원가절감과 부가가치가 높은 섬유제품으로 용도확대와 다변화가 매우 용이합니다. 이에 원재료, 생산공정, 요구제품 및 시장변화 각 부문에 따라 기술개발이 꾸준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특성을 바탕으로 부직포는 의류용, 건축ㆍ토목용, 자동차용, 위생용품 등 다양한 용도에 적용되고 있으며 후가공을 통해 부가가치가 높은 제품이 지속적으로 출시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고기능성 원재료를 바탕으로 플라스틱 및 금속제품을 대체하는 등 산업 전반으로 빠르게 확대되고 있습니다.
3) 유통 부문
당사의 경우 합성피혁 및 부직포 원부자재를 유통하기 때문에 합성피혁 및 부직포 산업의 특징과 동일합니다.
4) 모자 부문
전 세계 스포츠 모자 수입시장은 유럽, 미주를 중심으로 주요 메이저 스포츠 브랜드 등에 제품을 공급하는 OEM/ODM 시장과 모자 유통 업체에 Blank Cap 형태로 제품을 공급하는 시장으로 형성되어 있으며 노동 집약적 산업인 봉제업의 특성상 인건비가 저렴한 중국, 베트남, 멕시코, 방글라데시 등의 국가 위주로 공장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2010년대 이전까지는 중국이 독점적인 지위를 가졌으나 미중 무역 장기화와 인건비 증가로 탈중국화가 본격화되기 시작, 관세율 및 COVID-19로 인한 물류비용 인상으로 탈중국 현상이 더욱 가속화면서 대만, 중국, 한국 기업들의 벤더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기후 변화, 폐기물 등 환경문제로 인한 지속가능한 패션이 대두되면서 생산에서 폐기까지의 과정이 모두 친환경적으로 이루어지는 친환경 제품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고퀄리티의 착용감이 뛰어난 고기능성 제품 소비시장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산업의 성장성
1) 합성피혁 부문
합성피혁 시장은 산업 내 다양한 수요 등을 바탕으로 하여 세계적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트렌디하며 다양한 디자인의 적용이 가능하고 관리가 용이하다는 합성피혁의 특성이 수요자에게 합리적인 제품이라고 인식되어 산업의 성장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합성피혁 산업은 대기업의 소품종 대량생산 체제에서 벗어나 중소기업 위주의 고가, 다품종 소량생산체제로 전환하며 국내 생산기반도 중국 대비 고가품, 고기능성 위주의 고부가가치 제품 생산으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생산기술의 발전과 방수, 투습, 경량 등 기능성 제품의 장점이 부각되면서 고부가가치 소재로 인식이 변화되고 있으며 소재 특성을 용도에 맞게 강화하면서 PU기반의 합성피혁 시장의 규모가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천연피혁 공급의 감소로 인한 합성피혁의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각 시장에 적용가능한 제품 Line-up을 갖추어 수요에 맞는 제품을 공급하기 위한 지속적인 개발 중에 있습니다. 또한 친환경 트렌드에 맞는 무용제 제품 생산 뿐아니라 다양한 기능을 첨가한 기능성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개발을 진행함으로서 새로운 합성피혁의 시장을 개척하기 위한 노력을 기하고 있습니다.
2) 부직포 부문
당사의 종속회사인 DK VINA에서 생산하는 부직포는 스포츠 신발용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선진국 시장에서의 안정적인 수요와 중국, 동남아 등 이머징 시장의 소득 수준 향상과 웰빙 트렌드 확산 등으로 스포츠와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운동화 시장은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웰빙 및 건강에 대한 관심 확대는 부직포 시장의 최종 수요처인 운동화 시장에서 지속적인 성장의 핵심요인이며, 선진국을 포함하여 이머징 시장의 경제성장에 따른 중산층 증가추세로 전방시장의 성장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최근 스포츠 브랜드 업체의 빠른 제품회전율로 납기일이 최근에는 45일 정도로 줄어들었고, 제품 경쟁력을 유지하며 납기를 대응하는 것이 밸류체인 내에서 중요한 요소로 자리매김 하였습니다. DK VINA는 베트남 내에서 신발용 부직포를 니들펀칭 방식으로 생산하는 유일한 업체로 제품 경쟁력과 함께 빠른 납기 대응이 가능합니다. 또한 부직포 생산라인을 4개로 증축하여 베트남 내에서 증가하는 수요에 보다 원활한 공급이 가능해져 생산량 증가에 따른 매출 증가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3) 유통 부문
중국의 합성피혁 시장은 과감한 투자와 풍부한 노동력 등을 통한 대량생산체제를 유지할 뿐 아니라 꾸준한 개발과 품질개선을 바탕으로 지속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현재까지는 저렴한 단가의 PVC 기반 합성피혁을 생산하는 업체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Shanghai DK&D는 고급형 PU소재 및 친환경 기반의 제품을 소싱 생산함으로써 상이한 시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저가형 NON BRAND 소재 시장에서 벗어나 NIKE, ADIDAS 등의 유명 브랜드 소재 시장으로 진입하여 지속적인 확장세를 이룰 뿐 아니라 세계적인 친환경 트렌드에 맞추어 적극적으로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중국의 저가 합성피혁 시장에서 탈피한 고기능성 제품을 소싱함으로서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4) 모자 부문
당사 주요 자회사로 편입된 다다씨앤씨는 방글라데시에 모자 공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스포츠용 모자를 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과거 4대 리그 스포츠 중심에서 Blank Cap 및 Brand Cap 중심으로 주요 시장이 변화함에 따라 제조업체 자체적인 기술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특히 지속가능한 패션 트렌드의 부상으로 업사이클 소재와 합리적 가치 소비 확산에 따른 기술 개발력이 요구되어지고 있습니다. 다다씨앤씨는 오랜 사업연혁으로 쌓아온 기술노하우를 통해 디자인 및 패턴 개발조직을 구분하여 바이어 맞춤형 제품을 제공하고 있으며 리사이클 소재를 활용한 제품 차별화와 Flex Band 개발을 통해 변화하는 소비 시장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다다씨앤씨는 중국 및 베트남 자회사의 지리적 이점을 활용하여 외주 공장을 확대하고 부설연구소를 신설하여 차별화된 제품을 개발하는데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이며 국내 내수 시장 진출을 통해 바이어 확대를 공략할 계획입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1) 합성피혁 부문
당사가 현재 생산하고 있는 합성피혁 제품은 주로 의류, 헤드셋, IT소재, 헤드셋, 가구용, 차량용, 항공기용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 걸쳐 적용되고 있습니다. 동사는 전방시장의 경기변동성 및 산업 내 경기 사이클에 따른 변동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당사의 합성피혁은 단순히 천연피혁의 대체재가 아닌 기능성이 첨가된 독립된 제품군으로서 시장을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직접적인 영향은 타 업체 대비 경미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부직포 부문
부직포는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소재로 DK VINA에서 생산 중인 부직포는 스포츠 신발용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신발 소재의 트렌드 변화, 수요감소 등의 영향으로 최종 전방시장인 스포츠용 신발 시장에 따라 그 수요가 변동될 수 있지만 일반적인 경기변동에는 큰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3) 유통 부문
당사의 경우 합성피혁 및 부직포 원부자재를 유통하기 때문에 합성피혁 및 부직포의 경기변동의 특성과 동일합니다.
4) 모자 부문
당사가 생산하는 모자는 스포츠용 모자로 스포츠 시장의 경기 순환 국면에 주로 영향을 받아왔으나 최근 들어 스포츠를 위한 소비가 아닌 하나의 패션 소품으로 소비되면서 패션시장의 트렌드 변화에 더 큰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패션 악세사리로서 가치소비로 구분되어 일반 경기 변동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 계절적 영향은 크게 받지 않습니다.
국내외 시장여건
1) 합성피혁 부문
합성피혁 산업은 노동집약적인 산업으로 임금상승으로 인해 주변국가 대비 국내 경쟁력이 약화되고 있으며, 특히 중국의 과감한 투자와 저렴한 임금에 의한 저가 공세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경쟁강도 증가에도 불구하고 합성피혁 산업은 대기업의 소품종 대량생산체제에서 벗어나 중소기업 위주의 고가, 다품종 소량생산체제로 전환하며 국내 생산기반도 중국 대비 고가품, 고기능성 위주의 고부가가치 제품 생산으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생산기술의 발전과 방수, 투습, 경량 등 기능성 제품의 장점이 부각되면서 PU 소재로 인식이 변화되고 있으며 소재 특성을 용도에 맞게 강화하면서 인체에 무해한 친환경 소재를 기반으로 한 합성피혁 시장의 규모가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2) 부직포 부문
스포츠 브랜드 업체의 빠른 제품회전율로 납기일이 최근에는 45일 정도로 줄어들었고, 친환경 트렌드로 친환경/리사이클 제품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제품 경쟁력을 유지하며 납기를 대응하는 것이 밸류체인 내에서 중요한 요소로 자리매김 하였습니다. DK VINA는 베트남 내에서 신발용 부직포를 니들펀칭 방식으로 생산하는 유일한 업체일 뿐아니라 GRS인증을 받은 친환경 부직포 생산이 가능하여 제품 경쟁력과 함께 빠른 납기 대응이 가능하여 고객사로부터 부직포 수요는 증가추세에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3) 유통 부문
당사의 경우 합성피혁 및 부직포 원부자재를 유통하기 때문에 합성피혁 및 부직포 산업의 시장 여건과 동일합니다.
4) 모자 부문
모자 제조 생산의 경우, 1970~80년대 중국을 중심으로 시장이 형성되었으나, 80년대 초반 자수 역량을 기반으로 한 고품질 스포츠 모자분야의 강세로 중국의 대량생산 제품의 수요가 감소하기 시작했습니다. 현재는 대만, 중국, 한국 기업들의 벤더 경쟁의 심화로 보다 차별화된 제품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특히 지속가능한 친환경 소재 및 기술을 활용한 패션제품에 대한 소비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경쟁상의 강단점
1) 합성피혁 부문
국내 주요 경쟁업체 대비 규모 면에서는 열위하나 경쟁사와 주력제품 구성이 상이하여 자사가 주력으로 하는 분야에서 높은 제품 품질 및 가격 우위 등을 바탕으로 시장 내 경쟁에도 불구하고 높은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신규 제품 품목 및 거래처를 확대해오고 있으며 적극적인 영업을 통해 글로벌 의류업체 브랜드의 공급 밴더 등록과 독점 공급 협약 체결 등의 성과를 창출하였습니다. 자체적인 연구인력을 바탕으로 고객 요청 제품 사양의 적기 개발과 친환경 및 기능성 제품 관련 기술개발을 통한 지속적인 신제품 출시가 당사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2) 부직포 부문
현재 베트남 내 니들펀칭용 부직포를 생산하는 유일한 업체로 베트남 내 위치하고 있는 신발용 합성피혁 생산 업체에 빠른 납기 및 제품 개발 대응이 가능합니다. 베트남 내수 거래를 통한 물류, 인건비 등 비용절감으로 높은 이익률을 확보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친환경 제품 납품을 통해 안정적인 고수익 창출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3) 유통 부문
Shanghai DK&D는 주로 고급형 PU소재 및 친환경 제품을 유통함으로써 중국 저가 시장과는 상이한 시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 베트남 등 당사 인프라를 활용한 유통망을 확보하고 있어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제품의 소싱, 판매가 용이합니다. 단순 유통 판매 뿐 아니라 기술 소싱을 통한 맞춤 소재 개발과 독점공급판매라는 자체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적용하여 일반 유통 대비 높은 이익률 확보가 가능하며 적극적인 친환경 제품 개발을 통해 독보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할 계획입니다.
4) 모자 부문
세계 최대 모자 수입국가인 미국 시장은 2018년까지 중국의 납품 점유율이 가장 높았으나 미중 무역 갈등 및 관세비율의 증가가 탈중국화를 가속화시키며 멕시코, 베트남, 방글라데시의 납품 비율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제2의 베트남으로 불리는 방글라데시에 자체 공장을 보유하고 있어 저렴한 인건비와 물류비용으로 가격경쟁력을 가지며 오랜 업력과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업체들과 오랜 기간 파트너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현재 생산 CAPA 증가와 자동화에 집중하여 사업을 전개하고 있어 생산성과 원가 경쟁력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새로이 추진하는 신규사업
당사는 2022년 1월 10일, 지분 취득을 완료한 ㈜스퀘어즈를 통해 B2C 시장 진출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본사 합성피혁을 골프 악세사리 용품, 의류 등에 접목하며 다다씨앤씨의 모자 사업과도 연계하여 전사 유기적인 협업 구조를 이뤄나갈 예정입니다. 또한 당사 유통망을 활용한 원가 절감과 해외 고객사 확보를 진행, 사업 규모의 확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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