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름 : 에이치시티
코드번호 : 072990
당사는 2000년 5월 12일 주식회사 하이닉스반도체의 품질보증부문이 분리되어 신설된 법인으로서, 경기도 이천시에 본사를 두고 전자기기 등의 시험ㆍ인증서비스와 측정기기의 교정 및 수리 용역업 등을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시험인증 서비스는 정보통신, 자동차전장, 배터리 및 이를 응용한 에너지 저장장치(EV/ESS) 제품의 시험인증을 주요 목표시장으로 하고 있으며, 최근 5G통신을 기반으로 한 ICT융합 시장과 배터리, 전장분야는 자율주행차, 스마트 시티 등 전 산업부문에서 급격하게 확대 적용되면서 향후 높은 성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교정시장은 통계자료가 작성된 2012년부터 2019년까지 년평균 10.3% 성장하고 있으며, 최근 자율주행 자동차 및 5G 통신환경 성장에 맞추어 고주파대역의 교정설비 투자를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교정성적서의 표준화 및 측정자동화 등으로 교정품질을 높이고, 생산효율을 증대시켜 교정시장 내에서의 점유율을 확대해 갈 예정입니다.
판매전략
당사의 영업 형태는 고객사의 특성 그리고 제품의 개발 과정에 따라 여러가지로 세분화되어 실행되고 있습니다. 단순한 시험인증 서비스를 요구하는 고객사부터 개발 단계에서의 사전 정보를 확인하고 협조를 요청하는 고객 및 제품생산과정에서 측정기의 정밀정확도 및 소급성 유지를 요청하는 고객까지 다양한 고객의 니즈가 존재합니다.
당사는 미국 National Instrument(社)와 Fluke(社)의 국내 유일 공인 교정 센터로 인정 받아 독점적인 교정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으며, 미주 지역과, 유럽 지역 등 인증 선진국의 정보뿐만 아니라 동남아와 아프리카 등 인증이 난해한 국가들의 정보를 확보하고 Global적인 네트워크를 갖추어 고객을 위한 인증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정확한 정보와 정확한 납기, 넓은 네트워크를 통하여 제조/개발 고객들의 인증/규격의 어려움을 해결하여 고객과 당사 모두 서로 성장할 수 있는 상생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당사의 영업전략은 개발에서 시험, 인증까지 서비스 범위를 확대한 후, 고객의 요구에 맞는 범위를 제공하는 기본 틀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모든 단계에서의 정보 수집 및 처리, 정확한 규격과 시험의 시행, 한 발 빠른 인증서의 발급, 통관 및 사후 관리까지를 전담하는 원스탑 서비스를 구축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산업의 분석
■ 인증사업부
표준과 기술기준을 바탕으로 시험·검사·인증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것을 적합성평가(Conformity Assessment)라 하며 시험·검사·인증을 서비스업으로 하는 산업을 시험인증산업이라고 합니다. 1990년 말까지 시험인증산업은 제조업의 생산 업무를 단순 보조해주는 인프라적인 성격으로만 여겨 왔지만, 2000년대 이후 전 세계적으로 보건·안전·환경 등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시험인증 수요가 증가하고 국제교역에서도 비관세장벽으로 시험인증이 확대되면서 하나의 독자적인 산업으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을 포함하는 대부분의 국가는 모두 품질, 안전, 환경, 사회적 책임 등과 관련한 규제의 강화를 통해 국민의 안전, 행복 추구 권리를 보장하고 있으며, 이렇게 강화된 규제를 사라진 관세장벽을 대신하여 무역장벽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당사가 영위하는 시험인증산업은 물품이 이러한 각 국가의 규제를 충족하는지를 입증하기 위해 시험(Testing), 검증(Inspection), 인증(Certification)서비스를 제공하는 엔지니어링 컨설팅 산업의 한 분야입니다.
시험은 제품이 지정된 기준에 적합한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실시되는 절차이며, 검증은 제품을 생산하는 공정의 적절성 여부를 확인하는 절차입니다. 제품의 시험과 검증이 필요한 일부 품목군에 대한 공정의 검증 결과가 기준에 충족될 경우, 인증서를 발급하는 인증 절차를 거쳐 제품을 생산, 판매하게 됩니다.
국가의 규제는 농수산식품 분야의 1차 산업에서 전기, 전자, 통신, 자동차 등의 생활 밀접 제품 분야 그리고 원자력, 선급(조선), 항공, 방위산업 등의 고위험 분야 까지 산업 전 분야를 대상으로 시행되고 있으며, 규제를 만족하지 못하는 제품의 판매와 사용은 관련 법률에 따라 엄격하게 금지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규제의 시행을 위해 각 국가는 시험인증기관을 지정하여 시험 및 평가를 시행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1) 시험인증제도 운영 목적
정부가 국제기준에 따라 시험인증제도를 운영하는 목적은 크게 두 가지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첫째는 제품이 시장에 유통되기 전에 제품에 요구되는 표준에 적합한지 그 여부를 검증하여 소비자에게 공급되는 제품의 사회적 안전성 확보에 목적을 두는 적합성평가(CA:Conformity Assessment) 기능입니다. 이는 기업이 판매하는 제품이 지정된 표준에 따라 적합하게 만들어져 있음을 의미하며, 소비자가 안심하고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예를 들어 생명을 다루는 의료기기의 안전성에 대한 평가 시험, 무선통신기기의 사용 기준의 적합성의 평가, 자동차 전장 제품의 상호 안전성 등 모든 분야에서 제품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적합성 평가를 실시하여야 합니다.
둘째는 기업이 생산하는 제품이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국가별 시장의 규제와 표준에 따라 개발되었음을 입증하여 해당 국가 또는 목표시장의 기술무역장벽을 해소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국가들은 자국 고유의 인증제도를 규제화하여 해당 국가에 제품을 판매하고자 할 때에는 이 제도에 따른 시험과 인증을 완료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는 자유무역시대의 새로운 무역규제로 인식되고 있어 인증의 사전 획득은 기업과 국가의 경쟁력과 연계되고 있습니다.
시험인증산업은 산업발전 초기에는 제조업 성장을 지원하는 보조 역할에서 시작됐으나, 경제구조가 선진화 될수록 시험인증산업의 구축 여부에 따라 기술 개발과 수출 지역의 확대가 결정되는 등 제조업을 선도해 가는 독립적인 서비스 컨설팅 사업의 성격을 띄게 됩니다. 우리나라 역시 2012년부터 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정부 차원의 지원과 육성이 계속되고 있으며, 2014년 창조경제 및 국정과제 수행과 연계하여 정책적인 부흥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2) 시험인증산업의 정의 및 시험인증기관 자격
국가기술표준원과 시험인증산업협회는 시험인증산업을 '특정 경제활동이 법률 또는 시장자율로 정한 특정 기준을 충족하고 있는지 입증해 주는 엔지니어링 컨설팅 산업'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또한 시험성적서(시험:Testing), 인증서(인증:Certification) 발급 외에 시험인증기관에 대한 정부의 관리, 감독도 포함하여 그 포괄적 범위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시험인증산업은 시험인증기관을 인정, 관리하는 한국인정기구(KOLAS: Korea Laboratory Accreditation Scheme) 의 인정분야별 분류에 따르면 총79개 분야로 엄격한 심사를 거쳐 시험인증기관의 자격을 인정해 주고 있습니다.
당사의 경우 국내에서는 시험기관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고, 미국에서는 TCB를 인가받아 인증기관의 역할까지 수행하고 있습니다.
3) 시험시험인증산업의 특성
시험인증산업은 신규 진입이 제한적이며 첨단 기술 산업이 발전할수록 성장하는 산업 분야입니다. 시험인증산업의 기반이 없는 국가의 기술 산업은 발전할 수 없으며, 같은 이유로 기술 산업의 발전이 없는 국가에서는 시험인증산업이 발전할 수 없습니다. 또한, 국가의 수출 증대 및 국가간 교역 증대와 더불어 시장이 급격히 팽창하는 산업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 국가 기반 산업
시험인증산업은 국가 경제적인 측면에서 다음과 같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① 기술 유출의 방지
시험과 인증을 위해서 회로도, 부품리스트와 같은 제품의 핵심 기밀 자료를 공유하게 되는데, 만일 이러한 중요한 자료가 외국계 인증기업에 제공될 경우, 핵심기밀 자료가 국외로 유출될 수 있는 소지가 있으며, 자국 내 시험인증산업의 발전은 이러한 핵심기밀자료의 국외 유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몇 년 전 우리 나라의 S社에서 대만 S시험기관에 의뢰한 신제품의 디자인이 현지 직원에 의해 유출되는 사고가 발생한 사례가 있었습니다.
② 국산화 대체로 인한 외화 유출 방지
2018년 기준 국내 시험인증산업의 규모는 6.4조원을 상회하는 것으로 파악되며, 2018년 세계시장규모는 102.4조원의 6.3%에 차지하고 있습니다. 만일 체계적인 시험인증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기업이 존재하지 않을 경우 모든 시험인증 비용이 외국으로 유출될 수 있습니다. 특히 당사의 신규 사업 분야인 자동차 분야 및 배터리분야는 대부분의 인증을 해외 시험인증기관에서 받고 있어 당사가 이 분야의 진출을 본격적으로 시행되게 되면 외화유출의 방지에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③ 무역 규제의 대항력 강화
WTO와 FTA 등의 탄생으로 인해 현재의 무역 상황은 국경이 없고 진출입 규제가 사라져 국가가 역외 제품의 무분별한 수입을 규제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 국가 인증제도입니다. 실제로 2006년 EU에서 제품의 유해물질 사용을 제한하는 RoHS 인증을 시행한 이후, 중국산 저가 제품의 유럽 내 수입이 30%에 가까운 감소세를 보여 우회적 방법으로 자국 산업의 보호에 큰 기여를 했다는 평을 받기도 했습니다.
당사에서는 각 국가별 정확한 법령과 규제, 시험인증규격을 제공하여 고객사의 제품이 진출하는 국가에서도 통관, 판매에 문제가 없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일례로 시험인증으로 인해 기업이 진출을 어려워하는 남아프리카공화국 인증(ICASA) 공인시험소를 2014년 5월 28일 인가를 받았고 이란 CRA인증 시험소는 2015년 12월 09일 이란 정부로부터 시험기관으로 지정을 받아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
▶ 첨단 기술의 습득과 장비 투자 및 운영 know-how가 필요
시험인증산업은 그 구조상 기존 제품의 제3국 수출 등의 수평적 확장과 더불어 진일보된 기술을 탑재한 신제품 등의 수직적 확장 제품의 시험인증을 위한 신규보안 project의 수행 능력이 중요하여, 제품 제조의 신기술을 이해, 해석하지 못하거나 적합한 test 및 시뮬레이션 방법의 개발과 장비의 이해가 부족하여 시험 자체가 잘못 수행될 경우, 제품의 리콜, 폐기 등의 사태가 발생되고 이로 인한 제조자의 큰 피해가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상당한 기술력과 기술의 빠른 update가 중요하며 기술 trend를 파악해 적절한 설비 투자 시기를 파악하고 이를 운영하는 know-how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사의 경우 신규 제품 개발 단계부터 제조사와 co-work을 하면서 상당 수의 최신 기술이 적용된 보안 project를 주어진 기간 내 성공리에 수행한 경험이 많아 시험기술과 장비에 관련한 당사의 경쟁력을 증명해가고 있습니다.
▶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수요와 수익성이 동시에 증가
기술이 발전하고 이종간의 기술 융합 제품이 활발해 질수록, 시험 항목과 시간이 증가하게 되고 시험의 난이도가 급격히 고도화되어 매출 단가가 오히려 상승하게 됩니다.
특히, 산업요구에 따라 신기술을 바탕으로 한 전기자동차, 사물인터넷, 원격의료분야, 무인자동차 등의 새로운 제품군과 새로운 상품의 출시에 따라 시험인증 시장의 규모는 커지게 되며, 소비자의 안전과 환경, 편의성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시대로의 변화에 따라 기술규제의 범위는 계속 확대되고, 추가적인 시험과 인증이 요구되는 등 시험인증 시장의 추가 영역은 계속 확장되고 있습니다.
▶ 산업 전반에 걸친 수요층을 확보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시험인증산업은 그 개념상 산업 전 영역에 거처 필요한 산업이므로 특정산업에 편중되어 그 산업과 부침을 같이하는 여타 다른 분야와 달리 안정적인 성장이 가능합니다.
▶ 동반자적 고객 관계, 고객의 이탈이 쉽지 않은 산업
제품 또는 기술의 공유, 이해, 정보의 보안 측면에서 고객사와 동반자적 관계를 유지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한 회사에서 만들어지는 제품의 분야가 크게 바뀌지 않기 때문에, 동일 또는 유사 제품을 진행한 이력이 있는 시험 기관과의 업무 진행을 선호하게 되어 고객 이탈이 적은 산업이기도 합니다.
▶ 환경 규제와 무관한 친환경 사업
시험인증 분야는 탄소가스를 전혀 배출하지 않는 사업 분야이며, 환경, 민원 등으로부터 자유로운 산업입니다. 또한 근로자의 안전도 역시 문제가 없는 클린 사업 분야 입니다. 당사에서는 2000년 설립 이후 단 한 건의 환경, 안전 관련 사고도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4) 시험인증산업 현황 및 전망
▶ 국내외 시장규모 추이
시험인증산업은 제품 등에 대한 시험인증 업무를 제3자인 전문기관이 수행하는 서비스 시장과 제품에 대한 시험인증 업무를 스스로 수행하는 인하우스(in-house) 시장으로 구분됩니다.
2020년에 실시한 시험인증산업 실태조사(한국시험인증산업협회)에 따르면, 인하우스 시장을 포함한 2019년 세계 시장규모는 매출액 기준 243조 원으로 추정됩니다. 국내시장은 세계시장의 5.7%인 약 13조8,331억 원으로 추산되며, 이 중 인하우스 시장을 제외한 세계 서비스 시장은 매출액 기준 114조 원, 국내 서비스 시장은 7조 139억 원 규모로 추산됩니다. 국내 서비스 시장의 최근 연평균 성장률은 12.3%대(2015~2019년)로 고성장 중입니다.
2020년 이후에도 4차 산업혁명의 핵심산업인 DNA(데이터, 네트워크, 인공지능), 자율주행차, SW 산업의 급격한 성장과 새로운 ICT 융합산업 등이 폭발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이러한 추세는 지속될 것이며, 또한, 전 세계적으로도 개도국의 급격한 산업화와 도시화의 급진전, 가처분 소득의 증가 등으로 품질안전에 대한 인식이 제고되면서 글로벌 인증에 대한 인식과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입니다.
이에 따라, 글로벌 제조기업의 시험인증 아웃소싱은 더욱 증가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저희 회사가 참여하고 있는 시험인증 서비스 시장의 전망은 매우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미국, 중국, 독일 등 경제 대국과 더불어 인도, 인도네시아, 베트남, 캄보디아 등 아시아 신흥 경제국의 시험인증에 대한 정부 규제의 강화추세도 글로벌 시험인증 시장의 전망을 밝게 하고 있습니다.
▶ 시장전망
시험인증산업은 국가의 의무에서 시작되어 법령과 규정에 따라 반드시 존재해야 하는 필수 산업이며, 다른 대체 시장이 존재하지 않는 산업 분야 입니다. 오히려 안전에 대한 국민의 의식이 갈수록 높아짐에 따라 필요한 시험과 검증의 규제는 강화되고 범위가 넓어져 시장의 규모는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험인증 시장은 산업이 고도화, 글로벌화, 선진화 될수록 그 가치가 높아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한국 경제의 발전과 함께 꾸준한 성장이 기대되는 분야입니다. 계속되는 한국 경제의 성장과 기술의 발전 그리고 수출주도형 경제 구조를 감안했을 때, 이러한 시험인증산업은 계속적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5) 경쟁상황
▶ 경쟁 형태 및 경쟁업체 수, 진입의 난이도
시험인증산업은 산업기술의 이해 및 해석을 통해 이를 시험할 설비 및 운영 노하우를 보유한 소수의 업체만이 의미있는 점유율을 유지할 수 있는 제한적 과점시장의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경쟁업체로는 국내기업으로는 당사를 포함하여 KTL, 모본, 디티엔씨, 윈텍 등이 있으며, 외국계 기업으로는 SGS Korea, TUV SUD 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KTL과 SGS Korea 가 시장의 40%이상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KTL은 정부 산하기관으로 정부예산 집행을 통한 대규모 투자와 법령에 의해 일부 인증시험을 독점하고 있으며, 정부 위탁과제 수탁 등의 사업으로 시장 점유율이 높습니다. SGS Korea는 대표적인 다국적 시험인증기업으로 우리나라 시험인증 시장을 선점하여 대규모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점유율이 높습니다. 당사는 기업 공개를 통해 국내 시험인증시장에서의 대표시험인증기관은 물론 국제적으로 실력과 경쟁력을 인정받는 글로벌 종합 시험인증기관으로 성장할 것입니다.
▶ 경쟁수단 및 회사의 경쟁 우위
①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한 무선 전문시험소
당사는 모든 무선기기 인증시험에 대한 많은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으며 특히 스마트폰 인증 시험에서는 국내 최고의 시험소라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2000년 초반 당시 글로벌 휴대폰 시장에서 압도적인 1위 기업이었던 핀란드 NOKIA로부터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지정시험소로 등록되어 객관적인 실력을 검증 받았고, 그 후부터 영국 BABT 등 많은 인증기관으로부터 시험소를 인가받아 국내의 많은 휴대폰 제조/개발 회사들의 세계 시장 진출에 일조하여 왔습니다.
현재는 국내에서 휴대폰을 판매하고 있는 국내외 메이저 휴대폰 제조사 및 중소형 휴대폰 제조사 대부분의 제품에 대한 시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모델 수의 증가와 짧아지는 시험인증 기간에 대응하기 위하여 국내 최다의 전자파흡수율(SAR) 시험시스템을 구축하여 시험을 병렬로 진행함으로써 시험기간을 단축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동화팀을 두어 일부 시험을 자동화함으로써 나날이 기능이 많아지는 스마트폰 시험을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수행하고 있습니다.
② 국내 최초 민간 배터리 시험소
국내 민간 최초로 배터리 시험기관으로 인가를 받아 비즈니스를 시작하였습니다. 현재 국내에는 4 개의 정부출자 배터리 시험기관과 6개 민간시험기관이 시험인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최초로 미국 UL 배터리 민간시험소의 지위를 가지고 있어 국내외 시험인증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습니다. 향후 산업용 및 전기자동차 배터리 시험분야에 설비 및 인원을 확충하여 국내 민간 배터리 시험인증 시장을 선도해 갈 것입니다.
③ 국내 최초, 최대 시험분야의 유선통신 시험소
당사 유선통신분야는 현대전자산업(주) 시절부터 국내 최초로 국가(국립전파연구원,RRA)로부터 유선 전분야에 대해 시험을 인가 받은 후, 20년간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국내 및 해외 강제 인증시장에서 그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유선통신 시험은 외부 신호의 위해로부터 국가 또는 사업자 통신망을 보호하고자, 통신망에 유선으로 직접 접속되어 사용할 수 있는 기기나 직접 접속되지 아니하더라도 통신망 운영자나 이용자에게 위해를 줄 수 있는 기기에 대한 시험입니다. 유선통신 시험은 통신망 사용자의 안전 및 권익을 보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됩니다.
④ 국내 최고의 FCC 인증 시험소 및 유일의 미국인증기관(TCB)
FCC(Federal Communications Commission)인증은 미국의 연방통신법에 따라 실시되는 강제인증을 말합니다. 최신 무선 통신 제품에 대한 FCC 인증은 제조자에게는 두 가지 큰 의미가 있습니다.
하나는 법적 강제인증이므로 미국을 포함한 북미시장 진출을 위한 기본 요건을 만족하게 된다는 것과 또 다른 하나는 최신 통신기술에 대한 국제적인 공인입니다. 미국은 세계에서 가장 보수적인 전자파인체노출 제한치를 유지하고 있으며, 휴대폰 관련 기술을 최선두에서 리드하는 국가답게 제품을 평가하기 위한 기술기준 역시 까다롭고 복잡한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당사는 2012년 8월, 국내 제조사의 미국 진출과 북미 소재 제조사들의 국내 진출을 돕기 위해 미국 캘리포니아주 실리콘밸리에 공동기업을 설립하였으며, 2013년 8월 미국정부의 엄격한 ISO17065심사를 통과하여 미국 FCC 인증 시험소 및 국내유일의 미국인증기관(TCB) 자격을 획득하였습니다.
TCB(Telecommunication Certification Body)는 미국정부로부터 권한을 위임받은 민간통신인증기관이며, 최신 기술이 적용된 복합제품군을 제외한 대부분의 FCC인증은 TCB를 통해서 승인되고 있습니다. 미국 본토 소재 TCB를 중심으로 모두 52개의 TCB가 있으며 국내 사설시험기관으로 TCB자격을 획득한 것은 당사가 최초입니다.
⑤ 측정자동화 시스템의 구축
측정자동화는 측정 장비들을 PC로 제어하여 자동으로 측정하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PC와 연결이 가능한 표준인터페이스가 설치된 계측장비와 적절하게 디자인된 측정자동화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IT산업계가 제공하는 시스템과 제품이 복잡해지면, 이 제품들의 규격인증 절차도 더불어 복잡해지기 마련이며, 이들 제품을 개발, 검증하기 위한 시험과정 역시 복잡해지기 마련입니다. 초기의 이동통신 단말기들은 전화를 걸 수 있는 기능에만 집중하면 되었으나, 현재 시장을 선도하는 IT제품들은 디지탈이동통신 도입 초기와는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로 기술적으로 복잡하고, 구성이 난해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촉박한 개발 시간, 제한된 리소스, 끊임없는 제품 변화라는 상황에서 복합 기술이 적용된 제품을 제대로 평가 하기 위한 유일한 대안이 측정자동화 소프트웨어라고 하겠습니다. 당사는 2000년 6월 현대전자산업(주)에서 분사하기 이전 시점부터 현재 까지, 20여년 가까이 측정 품질과 안정성을 유지하고, 효율을 높이기 위해 측정 자동화 프로그램의 자체 개발과 활용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⑥ 전 세계 네트워크를 갖춘 글로벌 인증 서비스
제품을 수출하고자 할 때는 현지 정부에서 요구하는 제품에 대한 요구 인증을 충족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인증 제도는 제품의 품질 및 소비자의 안전, 내수 시장의 권익 보호를 보장하기 위한 정부 정책으로 각 국가의 정부는 인증 기관을 지정하여 인증 제도 및 인증을 위한 제품 시험을 담당하게 하고 있습니다.
전세계 230여개국 중에서 국가에서 고유의 인증 제도를 보유한 국가는 약 150여개국이 있으며, 나머지 국가들은 유럽의 인증제도인 CE나 미국인증제도인 FCC를 준수하면 별도의 절차 없이 제품을 수출할 수 있으며, 당사는 분쟁으로 인하여 인증 진행이 불가능한 몇몇 국가들을 제외한 약 200 개국의 인증 진행 및 대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교정사업부
국가표준기본법에서는 교정을 특정조건에서 측정기기, 표준물질, 척도 또는 측정체계 등에 의하여 결정된 값을 표준에 의하여 결정된 값 사이의 관계로 확정하는 일련의 작업’이라 정의합니다. 교정기관은 교정 결과를 교정성적서(Calibration Certificate)로 발급하고, 산업체는 소급성 확보를 통해 측정결과에 신뢰성을 보증 받습니다.
교정 시장의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국가교정기관지정제도 운영 목적
정부가 국가교정기관지정제도를 운영하는 목적은 크게 국내적인 목적과 국제적인 목적으로 요약 될 수 있습니다.
국내적인 목적은 교정능력 향상 및 우수인력 확보, 교정성적서에 대한 신뢰성 확보에 있습니다.
국제적인 목적은 무역에 대한 기술장벽 해소를 위하여 국제규격 부합화를 통한 제도 및 적용규격의 차이점 해소 및 국제관행과 기준에 적합한 적합성 평가제도의 도입, 공정한 상거래를 위하여 국제적으로 약속된 기준(SI unit)에 의한 측정의 소급성을 유지하고 측정결과의 신뢰성확보에 있습니다
2) 교정산업의 특성
교정산업은 신규진입이 제한적이며 첨단기술산업이 발전할수록 성장하는 산업분야입니다. 교정산업의 기반없이는 국가의 기술 산업은 발전할 수 없습니다. 같은 이유로 기술산업의 발전이 없는 국가에서는 교정산업이 발전할 수 없습니다.
▶ 산업기반 산업
교정은 제조공정에서 제품의 균질성과 성능을 보장하고, 시험/연구기관에서 산출하는 측정결과의 대외 신뢰도 확보를 위한 산업기반 산업입니다.
▶ 산업 전반에 걸친 수요층을 확보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교정산업은 그 개념상 산업 전 영역에 거쳐 필요한 산업으로 특정산업에 편중되어 그 산업과 부침을 같이하는 여타 다른 분야와 달리 안정적인 성장이 가능합니다.
탄소배출권 거래제도의 본격적인 시행을 앞두고 측정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각 기업들의 탄소배출량 정밀측정 수요로 이와 관련한 분야 및 측정능력 확보 요구가 증대되고 있어, 교정시장은 더욱 확대될 전망입니다.
▶ 환경 규제와 무관한 친환경 사업
교정산업분야는 탄소가스를 전혀 배출하지 않는 사업분야이며, 환경, 민원 등으로부터 자유로운 산업입니다. 또한 근로자의 안전도 역시 문제가 없는 클린 산업 분야입니다. 당사에서는 2000년 설립이후 단 한건의 환경, 안전 관련 사고도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 경기변동의 특성 및 제품의 라이프사이클
당사가 제공하는 시험인증 서비스는 다수의 고객층과 다양한 산업 분야를 대상으로 사업을 영위하는 특성에 따라 타 산업에 비해 경기 변동에 영향을 덜 받습니다. 또한, 규제가 강화되면서 새로운 시험인증 영역이 추가되거나 신기술이 적용된 제품이 출시될 경우 기존과 다른 새로운 시험인증방법이 필요하므로 확장 후 쇠퇴하는 일반적인 라이프 사이클을 따르지 않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교정산업 현황 및 전망
▶ 세계시장 규모 및 향후전망
세계 교정산업 분야는 2010년부터 2012년까지 연평균 6.5%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같은 기간 내 아시아 교정시장의 평균 성장률이 9.2 %로 타 지역보다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고, 세계의 공장으로 불리우는 중국 및 베트남 등의 경제발전 등으로 인한 아시아 교정시장의 높은 성장세를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 국내시장 규모 및 향후전망
교정기관의 연도별 매출액은 2014년부터 꾸준한 증가율을 보였으며, 2019년에는 전년대비 약 6%의 매출이 증가하였습니다. 한국표준과학연구원의 매출액은 전체 교정산업 매출액의 3%를 차지하며, 그 비율은 줄어드는 추세에 있습니다.
국내 교정시장은 2012년부터 2019년까지 연평균 성장율이 약 10.3%이며, 세계 교정시장은 2025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6.94%로 국내 교정시장의 성장세가 더 높습니다.
원전부품성적서 위조와 같은 사회적 이슈로 인해 공인성적서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 국가측정품질의 유지와 강화를 위하여 한국인정기구는 KOLAS 공인기관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하고 있으며, 국가측정표준 대표기관인 한국표준과학연구원은 향후 표준확립 업무를 중점으로 수행하고 기존에 독점적으로 수행하던 교정업무를 공인교정기관으로 기술이전을 확대하는 추세에 있어 국제공인교정기관의 매출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4) 경쟁상황
▶ 경쟁 형태 및 경쟁업체 수, 진입의 난이도
교정산업은 기술을 이해/해석하고 이를 측정할 표준기를 운영하고 기술적인 노하우를 보유한 소수의 업체만이 의미있는 점유율을 유지할 수 있는 제한적 과점 시장의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현재 공인기관으로 인정받은 국내 교정기관은 246개에 달하나, 교정기관의 인력규모를 보면, 10명 미만의 KOLAS 종사자가 근무하는 소기업 형태가 가장 많으며, 50명 이상이 종사하는 교정기관은 8개에 지나지 않습니다. 종사자 수 상위 10개기관 모두 교정업무를 수행하는 적합성평가 전문기관이며, 종사자 수 상위 30개 기관의 80%가적합성평가 전문기관입니다.
현재의 대형교정기관은 대기업에서 분사한 기관이 50%를 차지하며, 해당 업체들은 모기업을 중심으로 고정 된 거래처가 존재합니다. 공공기관(정부기관, 정부출연기관, 지자체출연기관)의 교정용역은 전자입찰을 통한 참여만이 가능합니다.
▶ 경쟁수단 및 회사의 경쟁 우위
① 까다로운 설립 및 유지 조건
한국인정기구로부터 공인교정기관으로 인정을 받기 위해서는 ISO/IEC 17025에 적합한 품질시스템, 교정설비, 교정표준실, 기술인력자격 보유 외에도 국가표준기본법 및 관련 법규에 부합하여야 합니다. 아울러 인정 후에는 정기심사를 통해 자격의 유지를 엄격하게 관리 받고 있습니다.
② 교정가능 범위
교정은 분야별로 공인교정기관 자격이 주어지므로, 많은 분야를 교정할수록 시장 확대에 유리합니다.
③ 교정설비 보유
교정의 경우 대상 측정기를 교정할 수 있는 상위의 표준기를 갖추고 있어야만 교정업무를 수행할 수 있으며, 해당 표준기 또는 국가표준으로부터 소급이 유지되어야 합니다.
④ 교정표준실의 보유
해당 분야의 교정을 수행하기에 적합한 교정표준실(Lab)를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교정표준실은 한국인정기구에서 고시한 환경평가 수행을 위한 지침에 따라 유지관리 되어야 하며 KOLAS지정 환경평가기관인 한국계량측정협회(KASTO)로부터 적합성을 평가받아야 합니다.
⑤ 전문 인력 보유
교정이 필요한 측정기는 분야별로도 매우 다양합니다. 표준교정방법을 적용하여 교정을 진행하더라도 측정기에 대한 이해도와 기술능력에 따라 교정방법이나 범위를 잘못 설정하여 부적합한 교정결과를 산출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교정기관은 교정결과에 대한 기술적 검증능력을 보유하고 해당분야의 전문기술에 관하여 충분한 지식과 경험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교정결과를 해석하고 교정결과의 불확실성을 산출 할 수 있는 전문적인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교정전문인력은 국가표준에 적합한, 소급성이 확보될 수 있는 교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중요한 자원으로 교정기관의 수준을 가늠하는 척도가 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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